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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전국 최초 스마트 교차로로 신호대가 확~~줄인다

부산시가 강서구·기장군에 딥러닝 기반의 스마트교차로를 활용해 실시간 감응 신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렇게 되면 강서구·기장군 일원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보행자 사고도 줄어드는 등 교통 환경에 상당한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실시간 감응 신호 시스템 개념도./제공=부산시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딥러닝 기반의 스마트교차로를 활용한 실시간 감응 신호시스템을 운영한다.

 

7일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는 강서구·기장군 일원 24개 지점에 딥러닝 기반의 스마트교차로를 활용해 실시간 감응 신호를 구축하고 이 달 중순 본격 운영에 앞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시범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실시간 감응 신호시스템이란 교통량이 적은 부도로의 접근로에 설치된 검지기로부터 교통 수요를감지해 부도로 교통을 처리(신호생략 또는 조기 종결)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주도로 교통에 녹색 신호가 주어지는 신호 제어방식이다. 또, 횡단보행자는 보행자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 보행자 신호가 부여된다. 그동안에는 고정식으로 운영돼 차량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불필요한 정차나 신호무시에 의한 보행자 사고가 많았다.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는 작년 9월 '국토교통부 2020년 감응 신호 구축 지원사업 대상도시'로 선정된 이후 스마트 감응 신호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해왔으며 부산지방경찰청과 함께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시스템 구성을 위한 협의를 이어왔다. 스마트 감응 신호가 본격 운영되면 강서구·기장군 일원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보행자 사고도 줄어드는 등 교통 환경에 상당한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강서구·기장군 일원 주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의 신호대기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이번 사업의 대상 구간이 주도로의 교통량은 많지만 부도로의 교통량과 보행자가 드문 지역인 점을 감안해 교통량이 적은 부도로에는 필요한 시간만큼만 녹색 신호가 부여되고 주도로의 녹색 신호가 추가된다.

 

특히 녹산산업대로는 왕복 7차로의 항만물류 수송도로지만 도로 양측에 횡단보도가 있어 보행자와 부도로의 직진 교통량이 매우 적음에도 불가피하게 30초간 보행자 신호가 부여되고 있었다. 또, 부도로 좌회전 차량에 대한 녹색 신호가 시간대별로 8~17초가량 주어지고 있어 주도로의 많은 차량이 불필요하게 대기해야 했다.

 

그러나 감응 신호 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부도로의 신호현시를 조정해 시민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차량흐름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점멸신호로 운영 중인 횡단보도 3곳에도 보행자 신호가 부여된다. 그동안 기장군 소재 백운제1공원, 길천성당, 기장문화예절학교 앞 삼거리는 점멸신호로 운영되고 있어 횡단을 위해서는 보행자 스스로 차량의 통행을 살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보행자 버튼이 설치돼 보행자의 안전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부산시는 스마트 감응 신호를 위한 영상정보는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로 전송돼 각종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소방재난본부 등 관계기관 상황실에서도 이를 활용해 해당 지역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스마트교차로를 활용한 부산형 스마트 감응 신호를 통해 부산의 교통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능형교통체계(ITS)를 활용한 교통정보 기반의 교통운영관리로 '시민 중심의 도로소통개선'과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단계별 시행계획'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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