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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밀레니얼 엄마들이 온다…똑똑한 임신·출산 앱 만든 빌리지베이비 이정윤 대표

이정윤 빌리지베이비 대표가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손진영 기자

'밀레니얼 엄마들이 온다.'

 

임신과 출산은 낯설고 어려운 경험이다. 더구나 정보마저도 모호하다. 최신 정보는 어디서 구하는지, 무엇을 준비하고 조심해야 하는지 설레는 한편 혼란스럽기만 하다. 전통적인 부모들이 책을 출산과 육아를 배웠다면, 동반자 의식이 강하고 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활용이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 엄마·아빠들은 '똑똑한' 출산과 육아를 위해 적극적이다. 아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가꾸는 데도 필수인 취향도 중요하다. 일상생활뿐 아니라 임신과 출산에서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이끈다.

 

이 같은 밀레니얼 엄마·아빠들의 입맛을 겨냥하고, 임신과 출산 준비물에 대한 고민을 줄여주는 스타트업이 있다. 막막한 임신, 출산 준비물 리스트와 관련 정보, 품목별 구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리지베이비다.

 

◆"알수록 임신·출산 두려움 적어"…밀레니얼 세대 부모 취향저격 앱 '베이비빌리'

 

이정윤 빌리지베이비 대표(30)는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아루페관 오렌지팜에서 진행된 메트로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임신과 출산의 두려움은 많이 알면 알수록 해소된다"며 "아기만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출산한 여성을 위한 선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 '선물' 구독 옵션으로 첫발을 내딛은 빌리지베이비는 지난 7월 '베이비빌리'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하며 임신·출산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정식 출시 2개월 만에 1만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현재 가입자 3만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월 이용률도 92%로 유명 커머스 앱 보다 높은 수준이다.

 

20대 이른 나이에 창업을 시작한 이정윤 대표는 영국계 전략 컨설팅 회사에서 4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다. 인수·합병(M&A) 딜을 하는 회사에서 사업 성장 시나리오들을 보면서 창업에 대한 열망이 들끓었다.

 

이 대표는 "'첫사랑에 실패한다고 하듯 첫 사업을 실패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며 "차라리 빨리 먼저 실패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28살에 겁 없이 창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좋아하는 지인이 임신을 하게 되면서 선물을 고민하던 중 '여성을 겨냥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주변에 임신과 출산에 대한 고민은 많은데 정작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는 낙후됐고, 관련 앱 또한 언어를 전환해서 들어온 일본 앱 뿐이었다.

 

실제 임신, 출산 준비물은 튼살크림, 임산부배가리개, 산모패드 등 300여개 이상 존재하고, 칫솔이나 치약, 세제 등 기초화장품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시 구매해야 한다. 가장 좋고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한 개의 아이템을 사는데도 평균적으로 20분 이상 고민한다.

 

처음에는 자체몰에서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의 '범프박스' 등을 벤치마킹 했다. 해외에는 북미 뿐 아니라 인도, 핀란드 등에도 출산 준비물 박스 서비스 사업이 활성화 됐지만, 국내에는 곁가지로 제공하는 서비스 뿐이었다. 다양한 가격대에 엄마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출산준비물 박스 구독 서비스 '월간임신'을 출시했더니 반응이 좋았다. 아이 뿐 아니라 여성들이 본인 스스로를 위한 선물을 받는다는 기쁨이 컸다. 구독박스에는 출산 후 복직할 때 필요한 제품도 있다.

 

지난 7월 출시한 '베이비빌리' 앱은 임신 시기별로 추천되는 상품의 종류와 판매량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태아 정보 확인이나 육아 콘텐츠 확인 기능도 있다. 앱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기획전 반응도 좋다. 미세플라스틱 젖병 파동이 일어난 이후 '도자기 젖병'을 소싱해 기획전서 판매할 때는 빠르게 품절됐다. 기획전 외에도 일반 제품을 소개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개제하고, 판매량 등 수치를 기반으로 순위를 정했다.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가 혼란을 주기 때문에 빅데이터 기반의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대표는 "이제는 밀레니얼 엄마들이 온다"며 "이들은 아기만큼 내가 소중하고, 똑똑한 세대들이다. 이런 엄마들이 오는데 국내 출산·육아 관련 시장이 준비가 돼 있냐는 의문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정윤 빌리지베이비 대표가 메트로신문이 진행한 인터뷰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손진영 기자

◆ "임산부 삶도 유쾌하게"…글로벌·육아 시장도 공략

 

이 대표 또한 곧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이기도 하다. 공감과 고민은 필연적이다. 예를 들어 임신을 할 때 먹지 말라는 음식도 너무 많다. 심지어 여름에 수박도 먹지 말라고 하는데,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말이다. 이 대표는 임신·출산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전문가와 인터뷰 하는 유튜브 채널도 개설했다.

 

그는 "인터넷 정보만을 찾아보기에는 근거 없는 정보도 많고 두려움을 이용해 마케팅하는 곳도 많은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임신·출산이 무섭고 움츠러들지만 당당하고 즐겁게 보내자는 밀레니얼 세대처럼 임산부 삶을 유쾌하게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합계출산율이 한 명도 채 되지 않는 저출산 시대, 임신·출산 시장이 사양 산업은 아니냐는 우려에 이 대표는 "신생아 수 적다는 편견이 있지만 1년에 임산부는 30만명 정도이고, 부모로 계산하면 60만명까지 타깃으로 본다"며 "삶의 큰 전환점과 함께 커다란 소비 전환점에 놓인 분들이 있는 가능성 큰 시장"이라고 말했다.

 

빌리지베이비는 향후 언어다각화를 통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시아권이 타깃이다. 가입자 수도 현재 3만명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30만명까지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궁극적으로는 임신·출산 시장 점유율 100%를 노린다. 임신·출산 뿐 아니라 육아 시장까지도 진출할 계획이다.

 

빌리지베이비는 실제 시장에서 주목받는 스타트업이기도 하다. 빌리지베이비는 이달 첫 씨드 투자를 유치했고, 최근에는 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와 이지스자산운용이 주최한 '디(Dream)데이' 행사에서 인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미혼모 자립 관련 펀딩을 할 정도로 사회공헌에도 관심이 많다.

 

이 대표는 "임신·출산 관련 사업을 하면서 오히려 CS(고객서비스)가 제일 쉽다"며 "다들 태교 중이고 행복해하는 분들이 많아 악성댓글 하나도 없다. 누군가가 임신·출산이 힘들어하면 도와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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