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형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수요가 늘자 성형부작용 및 불만족으로 인한 재수술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성형재수술 환자들의 비율을 살펴보면 성형부작용으로 인한 경우가 대다수지만 단순히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선택하는 이들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재수술 비율은 눈과 코가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다. 그 이유는 다른 부위 보다 눈성형과 코성형의 수요가 월등히 높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재수술 희망 사유도 각양각색인데, 그중에서도 ▲짝짝이(비대칭) 눈 ▲소시지 눈 ▲심한흉터 ▲염증 ▲좌우비대칭 ▲피부괴사 ▲보형물 이탈 ▲구축현상 ▲보형물 뒤틀림 등이 가장 많다.
이처럼 재수술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성형재수술 및 재건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까지 생겨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1차 의료기관 선택부터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혹 저렴한 수술비용 또는 지인 소개, 할인 이벤트에 현혹되어 충동적으로 수술을 감행하거나 병원의 유명세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형수술은 의사의 실력과 임상경험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처음부터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환자가 집중적으로 몰리는 방학이나 연휴, 그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요즘, 일부 병·의원에서 밀려드는 환자를 감당하기 위해 유령의사(섀도우닥터)를 고용해 대리수술을 감행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환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처럼 잘못된 수술 또는 대리수술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해당 의료기관이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인지 ▲의료진이 해당 시술에 대한 전문성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성형전문의인지 ▲상담의와 집도의가 동일한지 ▲수술실의 위생상태는 청결한지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의료 상황에 대비해 응급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병원 코디네이터나 상담실장이 수술 부위 및 비용을 결정하지는 않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또 한 번에 두세 곳 이상 수술하는 동시성형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고, 꼭 필요한 수술인지, 수술방법이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지,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지, 사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봐야 한다.
재수술 적합 시기 또한 매우 중요하다. 쌍꺼풀 재수술은 최소 6개월이 지난 후에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코성형 후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즉시 코에 삽입된 보형물을 제거하고 염증치료가 완전히 끝난 후 재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아울러 성형수술은 마술이 아니므로 한 번의 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하기보다는 평소 콤플렉스를 여기는 부위를 보완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