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에서 분사한 신설법인 '티맵모빌리티'가 29일 공식 출범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카셰어링, 대중교통, 택시 등을 아우르는 올인원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카카오 모빌리티, 쏘카 등 국내 모빌리티 시장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티맵모빌리티, 종로 센트로폴리스서 출범…'플라잉카' 목표
29일 업계에 따르면 신설법인인 티맵모빌리티는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서 업무를 시작했다. 첫 대표이사는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단장이다.
티맵모빌리티는 ▲'T맵' 기반 주차, 광고, UBI(보험 연계 상품) 등 플랫폼 사업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차량 내 결제 등 완성차용 'T맵 오토' ▲택시호출, 대리운전 등 '모빌리티 온디맨드' ▲다양한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할인 제공하는 '올인원 MaaS(서비스형 모빌리티)' 등 4대 핵심 사업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하는 것이다.
구독형 모델을 중심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도 본격화 한다. 렌터카, 차량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형 올인원 서비스는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모빌리티 전문기업은 T맵 플랫폼을 완성차 내부나 IVI,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국내 모든 차량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버와의 협력 가시화…국내 모빌리티 시장 각축전 예고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인 우버와의 협력도 가시화된다. 티맵모빌리티와 우버의 조인트벤처(합작회사)는 내년 상반기 설립된다. 우버는 조인트벤처와 티맵모빌리티에 총 1억5000만달러(약 1726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모빌리티 사업을 이동통신, 미디어, 보안, 커머스에 이은 5번째 핵심 사업부문 체제로 편입시키고 2025년까지 기업가치 4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도 각축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모빌리티 시장은 카카오의 모빌리티 계열사인 카카오모빌리티와 쏘카(타다) 등 쟁쟁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다. 특히 택시 호출 서비스는 '카카오T'가 약 80% 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앞서나가고 있다.
지난해 SK텔레콤 모빌리티 매출은 294억원에 그쳤지만 우버와의 협력, T맵 사용자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추후에는 단순 택시 기능을 넘어 공유경제 핵심 플랫폼 시너지를 내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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