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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카페 구원 투수 등장' 못앉아 있어도 '다이어리'는 흥행

스타벅스 프리퀀시 제품 대부분 소진

 

할리스 해리포터 한정판 굿즈 인기…전년 대비 매출 400%증가

 

할리스커피 해리포터 한정판 프리퀀시 굿즈

다이어리 마케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된서리 맞은 커피전문점의 구원투수로 떠올랐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한 커피전문점의 연말 다이어리 마케팅이 흥행하고 있다.

 

매년 연말 커피전문점의 다이어리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자 주요 업체들은 각종 협업을 통해 MD 상품 기획력을 높이며 흥행을 이끌었다. 올해는 소장가치가 높고 실용적인 한정판 굿즈가 대거 등장했다.

 

특히 특정 음료를 구매해야 받을 수 있는 다이어리 및 굿즈의 경우 10만 원 이상의 음료를 마셔야만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일정 수량의 음료를 마시면 다이어리 등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 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경우 일반 음료 14잔, 계절 음료 3잔 등 총 17잔을 마시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중소형 커피 프랜차이즈들까지 관련 시장에 속속 가세하며 다이어리, 가방, 텀블러 등 매출 상승 기여도가 높은 한정판 굿즈를 잇달아 내놓으며 매출 끌어올리기에 나섰다.

 

업계는 올해 연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프리퀀시 마케팅이 흥행 여부에 회의적인 입장이었다. 이벤트가 한창 시작되던 11월 중순부터 카페 내 취식이 금지되면서 일부는 프리퀀시 적립률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사은품 자체의 제품력이 뛰어난 데다가 한정판 제품으로 소비자의 소유욕을 건드린 것이 흥행을 불러왔다.

 

29일 '다이어리 맛집' 스타벅스에 따르면 아직 이벤트 기간이 남았지만 벌써 스타벅스의 플래너 일부 물량이 소진됐다. 특히 폴더블 크로스백 검은색과, 패션 브랜드 아르마니 익스체인지와 협업한 플래너는 대부분 소진된 상태다. 스타벅스는 자체 어플리케이션 내에 잔여 수량 조회 페이지를 개설하고 품절 상황 대비에 들어간 상태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여름 소형 캐리어 '서머 레디백'을 사은품으로 선보여 품절 대란을 일으킨 바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플래너 일부 물량 소진으로 다른 굿즈로 안내하고 있을 정도"라며 "특히나 매년 31일이면 고객들이 굿즈를 받기 위해 매장이 몰린다. 올해도 31일에 더 많은 고객이 플래너를 받기 위해 스타벅스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디야 섭섭 콜라보 다이어리 세트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프리퀀시 굿즈 이벤트는 스타벅스의 독무대였지만, 최근 전반적으로 굿즈 제품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다. 과거에는 커피 커피를 선택하고 사은품을 선택하는 데 전문점 브랜드가 주된 요소였지만, 최근에는 뛰어난 상품성을 가진 사은품을 얻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커피 브랜드를 가리지 않기 시작했다.

 

할리스커피도 올해 '해리포터'찬스를 이용해 프리퀀시 이벤트에 대성공했다. 할리스커피에 따르면 '2020 프리퀀시 굿즈'의 판매량 추이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굿즈 매출이 400% 상승했다. 더불어 그동안 할리스커피에서 출시한 플래너 제품 중 '호그와트 비밀지도' 플래너북은 최단 기간 가장 빠른 속도로 판매되며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을 빚었다. 현재는 전국 할리스커피 매장에 순차적으로 추가 입고되고 있다.

 

할리스커피는 새로운 일상을 꿈꾸는 고객들이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리포터와 콜라보를 진행해 해리포터 속 상징적인 캐릭터와 아이콘을 굿즈 디자인에 적용한 점을 인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11월 일러스트레이터 '섭섭(SUBSUB)'과 협업한 다이어리 세트를 출시했다. MZ세대를 겨냥한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활용성으로 이벤트 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다.

 

투썸플레이스가 선보인 '2021 데일리키트'도 전년 대비 매출이 3배가량 판매량이 늘었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일상에 지친 소비자들에게 마법 같은 새로운 일상을 선물하고자 선보인 '2020 프리퀀시 굿즈'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 감사하다"며 "굿즈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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