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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난 다리만 먹을래" 치킨업계, 부분육 메뉴 인기 급증

bhc치킨 부분육 제품 '콤보 시리즈'

최근 국내 치킨 시장에 닭다리·닭날개 등만으로 구성한 부분육 메뉴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치킨업계는 증가하는 부분육 수요에 맞춰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촌에프엔비, bhc치킨, 제너시스BBQ 등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부분육 제품 메뉴의 인기가 급증했다. 각사는 트렌드와 이색적인 맛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하면서 이들이 치킨 메뉴 중 날개 부위와 닭 다리 등 부분육을 선호하는 것에 주목했다. 더불어 다리·날개 등 인기 부위를 두고 불필요한 눈치 싸움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bhc치킨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콤보 시리즈' '윙스타 시리즈' '오스틱 시리즈' 등 부분육 시리즈 메뉴가 1050만개 판매됐다. 이를 소비자가격으로 환산하면 판매금액만 1900억원에 이르며 분당 20개가 판매된 셈이다.

 

부분육 시리즈 메뉴의 높은 인기와 언택트 소비가 보편화하자 지난해 bhc치킨 가맹점 매출은 30% 이상 성장했다. 특히 '콤보 시리즈'는 bhc치킨의 전체 메뉴 중 뿌링클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며 치킨 업계의 부분육 돌풍을 이끌었다. 이에 힘입어 bhc치킨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40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부분육 인기몰이를 인지한 bhc치킨은 2019년 말부터 날개 부위로 구성된 '윙스타 시리즈'를 선두로 닭 다리로 구성한 '오스틱시리즈'와 날개 부위와 닭 다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콤보시리즈'를 연달아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닭가슴살로 만든 '골드킹 순살' 치킨을 선보여 골드킹 브랜드의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부분육에 대한 소비자 니즈 발굴과 고객들로부터 검증받은 시그니처 메뉴와의 접목한 것이 부분육 메뉴의 인기 비결"이라며 "올해도 부분육 메뉴의 돌풍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객만족과 다양한 마케팅 전개로 부분육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BBQ치킨이 2021년 첫 신제품으로 부분육 제품인 황금올리브 넓적다리 10종을 출시했다.

BBQ는 올해 첫 신제품으로 부분육 제품인 '황금올리브 넓적다리와 핫황금올리브 크리스피 넓적다리 10종'을 선보였다. BBQ의 시그니처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과 작년 한 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핫황금올리브 크리스피'의 맛과 쫄깃한 식감으로 육즙이 풍부한 넓적다리(엉치) 부위만을 결합해 다양하게 구성했다.

 

이번 신제품은 BBQ앱을 방문한 고객들의 주문과 선호 부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BBQ는 작년 네고왕 프로모션의 폭발적인 인기로 프랜차이즈업계 최대 규모인 250만에 달하는 '딹 멤버십'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가가 가장 선호하는 메뉴와 가장 즐겨 찾는 부위를 결합한 신제품을 내놓은 것.

 

앞서 BBQ는 지난해 '핫황금올리브 부분육 6종'을 출시해 부분육 메뉴를 확대했다. 지난해 말부터는 '넓적다리'를 활용한 여러 메뉴를 출시하며 날개, 어깨, 다리가 주를 이루던 부분육 시장의 범위를 넓혔다.

 

부분육 열풍은 치킨업계 1위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시작을 끊었다. 교촌치킨은 2006년 날개, 다리, 어깨 부위만을 모아 파는 부분육 메뉴를 업계 처음으로 출시하며 큰 폭의 매출 상승을 이뤘다. 2010년에는 허니치킨 시리즈를 출시해 '허니콤보' 메뉴를 히트시키며 2014년부터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교촌치킨의 부분육 메뉴 매출 비중은 전체의 60%가 넘는다. 부분육 메뉴가 교촌을 치킨업계 1위로 견인한 셈이다.

 

교촌허니순살

부분육 인기가 치킨업계의 매출을 견인하고 있지만, 부작용으로 닭가슴살, 안심 등 비선호 부분육의 재고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다리 및 날개등 인기 부분육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과 비례해 닭가슴살과 안심등 비인기 부분육 재고가 쌓여가고 있따. 교촌에프앤비의 상품 재고 자산은 2017년 24억원에서 지난해 상반기 92억원까지 늘어났다. 동기간 기간 원재료 재고 자산은 6300만원에서 9억400만원으로 증가했다.

 

치킨업계는 비선호 부분육 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선호 부위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소시지·스테이크·육포·HMR(가정간편식)을 개발하거나 순살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닭가슴살 도시락 5종을 BBQ는 '통가슴살 육포'를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분육 시장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닭 부위별 소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각 업체들은 인기 부분육 제품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비선호 부위 활용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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