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지난해 한 해 동안 한국인들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 가장 많이 접속하고, '어몽어스'를 가장 많이 다운로드했으며 '리니지2M'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13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발표한 '모바일 현황 2021'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가장 많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를 기록한 앱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1위로 조사됐다. 2위는 '펍지 모바일', 3위는 '로블록스' 순이었다.
다운로드 1위는 '어몽 어스'였고, 뒤를 이어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피파모바일'로 나타났다.
한국의 iOS 및 구글 플레이 합산 기준 2019년 대비 성장률이 가장 높은 게임으로는 다운로드 부문은 '어몽어스', 소비자 지출 부문 '리니지2M', 사용 시간 부문은 '로블록스'가 1위에 올랐다.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10개 퍼블리셔에는 국내 기업 7곳이 이름을 올렸다. 게임 업계 '3N'으로 불리는 '엔씨소프트'와 '넥슨', '넷마블'이 각각 1위~3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카카오게임즈', '웹젠', '게임빌', '네오위즈'가 6위~9위 자리에 올랐다.
특히 넷마블은 앱애니가 조사한 나라 중 대다수의 국가에서 상위 10위 안에 안착하며 2020년 전 세계 게임 퍼블리셔 8위에 올랐다.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캐주얼, 소비자 지출은 코어 장르의 게임이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전 세계에서 다운로드한 모바일 게임 중 78%는 캐주얼 게임이었으며 코어 게임은 약 20%를 기록했다.
앱애니는 올해 모바일 게임의 소비자 지출은 1200억 달러(한화 약 131조)를 넘을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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