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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HMR의 진화' 식품업계, 개인 맞춤형 서비스 확대

현대그린푸드 건강식단 꼬꼬뱅&풍기리소토 세트(지중해식)

가정간편식(HMR) 매출 급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수혜를 입은 식품업계가 최근 개인 맞춤형 식단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지난해에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HMR개발에 초점을 뒀다면, 올해는 개인 건강 특성 및 취향에 맞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내식이 증가하자 소비자들은 편리함에 더불어 제품의 질, 취향, 건강 등을 고려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품업계는 건강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식단 및 식사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과거 맞춤형 식단은 환자나 다이어트 등 특수한 상황에만 수요가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달라졌다. 개인 만족도를 세밀히 따지는 '가치소비' 문화가 MZ세대 사이에서 짙어진 데다가,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 '그리팅'의 '세계 장수마을의 식사법, 건강식단(이하 건강식단)'을 론칭한다. '그리팅'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건강식단 브랜드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건강식에 관한 관심이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모든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 판교·무역센터점·목동점·압구정본점 식품관에 '그리팅 영양사의 반찬가게'를 운영 중이다. 매장에 상주하는 영양사가 직접 고객과 상담 후 맞춤형 반찬을 추천한다. 온라인에선 ▲저당 ▲라이트 ▲웰니스로 나눠 고객이 필요한 영양성분과 식자재를 고려해 식단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현대그린푸드의 박주연 상무는 "2025년 초고령사회(전체 인구의 20%가 65세 이상) 진입이 예상되면서 기대 수명의 연장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한 사전 예방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내년까지 '건강식단' 메뉴를 현재의 6배 이상인 150여 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달 풀무원녹즙은 맞춤형 건강 관리를 돕는 정기 구독 식단 '디자인밀'을 출시했다. 홈페이지에서 작성한 설문지 결과에 따라 소비자는 3가지 식단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정기배송으로 식단을 받아 볼 수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이 선보이는 '개인맞춤영양' 앱 BI

식품업계는 개인 맞춤형 식단에 멈추지 않고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까지 넘보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안전에 돈을 쓰는 '가치소비 문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았을 때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14년 1조6000억원에서 빠르게 성장한 4조9000억원 규모다.

 

특히 정부의 규제 완화로 업계의 사업진출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해 추천·판매하는 서비스를 가능하도록 했다. 지금까지 건강기능식품법 시행규칙상 소분판매는 불가능했다. 소분이란 다양한 제품을 1회 섭취분량으로 재포장하는 것을 뜻한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트렌드 확산에 맞춰, 개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여 이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해 주는 '개인맞춤영양' 헬스케어 앱을 출시하고,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에 나섰다.

 

앞서 풀무원건강생활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을 소분·판매하는 서비스 '퍼팩'을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 퍼팩은 소비자가 의뢰한 유전자 검사 결과를 검토해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를 고려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국야쿠르트도 최대 장점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을 준비 중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HMR이 가성비 및 맛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서 "하지만 점차 내식이 증가하면서 집에서도 편하게 건강하면서 취향에 맞는 제품을 소비하고 싶어하는 합리적인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로 내식시장이 커진 만큼 시장은 세분되고 개인 맞춤형 식단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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