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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대한항공, 지난해 연간 2383억원 흑자…"화물 수요 덕"

대한항공 항공기.

대한항공이 지난해 코로나에 따른 경영난 속에서도 화물 사업 등에 힘입어 연간 흑자를 냈다.

 

대한항공은 4일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연간 기준 매출 7조4050억원, 영업이익 238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당기순손익은 -2281억원이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 12조2917억원, 영업이익 2864억원에서 각각 40%, 17% 감소한 것이다. 다만 당기순손익은 전년 -5687억원에서 적자 규모가 소폭 줄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로 인한 여객 수요의 감소로 전체 매출이 줄었다고 전했다. 특히 여객 매출이 전년 대비 74% 대폭 감소했다. 하지만 화물 매출은 4조2507억원으로 전년(2조5575억원) 대비 66% 증가했다.

 

코로나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했고, 일부 해운수송 수요가 항공수송으로 전환한 것이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대한항공은 기존 23대의 대형 화물기 기단을 활용해 가동률을 전년 대비 25% 높였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전사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 노력과 함께 순환 휴업 등으로 전 임직원이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4월부터 전 직원이 연말까지 순환 휴업을 했다. 노조도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고통 분담의 일환으로 동참했다.

 

대한항공은 자산 매각 등 선제적인 자구노력으로 체질 개선도 진행 중이다. 이미 지난해 1조1193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한 바 있다.

 

또한 기내식기판사업을 9817억원에 매각했고, 왕산레저개발과 칼리무진도 매각 마무리 단계에 있다. 미국 윌셔그랜드센터를 운영 중인 한진인터내셔널의 지분 매각 및 서울시와의 송현동 부지 매각 협의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올해 3월 예정된 3조3000억원 유상증자를 진행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확보 및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아시아나 인수에 필요한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재 항공 화물 사업 전략을 한층 강화하고, 올 2분기부터는 백신 수송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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