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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K-배터리, '美 시장'으로 쏠리는 눈…투자 '속도전'

-LG 이어 삼성도 미국 '현지 생산공장' 투자 이어질까

 

-미국산 제품 사용 의무화…"현지 생산시설 확보 중요"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미시간주 배터리 공장.
삼성SDI 미국 미시간주 배터리 공장.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 제1공장.

K-배터리가 미국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향후 2025년까지 현지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국 현지에 배터리 생산능력 추가 확보를 위한 투자 계획을 내놨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5GWh 규모의 미시간 공장을 가동 중이었다. 이를 포함해 2025년까지 총 5조원 이상 투자로 75GWh 이상의 독자적인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GM과의 합작법인 얼티엄 셀즈에 추가 투자도 검토한다. 현재 제1공장에 이어 올 상반기 중 제2공장 투자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얼티엄 셀즈는 현재 미국 오하이오주에 내년 가동을 목표로 35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제2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부지는 상반기 내 확정할 예정이다. 다만 이 공장은 오하이오주에 있는 제1공장과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합작법인의 제1, 2공장 모두 가동에 들어가면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현지 생산능력은 총 140GWh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삼성SDI도 미국 현지 시장에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나설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삼성SDI는 미국 미시간주에 배터리 팩 생산 공장을 갖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셀 생산라인은 없어 이 같은 공장 건설을 위해 추가 투자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셀과 모듈, 팩 순으로 만들어져 하나의 배터리가 완성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미국 조지아주에 제1, 2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서 2018년 조지아주에 연간 9.8GWh 규모 전기차 배터리 제1공장 건설을 결정했고, 최근 시험생산을 위한 준비를 완료해 올 상반기 중 시운전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 목표 시점은 내년 1분기다. 또, 제2공장은 지난해 착공해 11.7GWh 규모로 2023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업계가 미국 시장에 생산공장을 짓기 위해 투자를 가속하는 배경에는 현지 정책이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이 지난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을 시행하면서 2025년 7월 1일까지 역내가치비율 75% 의무를 충족해야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내 판매되는 전기차에는 현지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탑재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미국산 제품 사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긴 'Buy America'라는 리쇼어링 정책이 운영된다. 이에 따라 미국산이 아닌 전기차를 미국에 판매할 경우 10%의 징벌세를 부과한다. 미국산 전기차의 필수 조건은 배터리 셀 현지 생산이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향후 미국 시장 진출이 중요하다. UCMCA 시행으로 미국 내 배터리 생산시설 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삼성SDI 관련 "미국 내 배터리 공장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미국에 배터리 공장 투자 결정이 중요하다. 미국향 전기차 배터리 물량 확보가 전제 조건임을 고려하면 올해 하반기가 최적기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K-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미국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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