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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부산시,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국비 최대증액 확보

부산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 공모에서 5억4000만원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운대지역의 마이스 경쟁력을 세계 수준으로 높여나가기로 했다. 그림은 해운대국제회의복합지구 현황/제공=부산시
사진은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브랜드인 'HAEVENUE'/제공=부산시

부산시는 29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21년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공모에 참여해 작년보다 1억1000만원 증액된 5억4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해운대국제회의복합지구의 마이스(MICE) 분야 경쟁력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덧붙였다.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공모에는 부산을 비롯해 경기 고양, 인천, 광주, 대구 5개 도시가 참여했는데 부산이 5개 지자체 가운데 최고 증액된 예산을 확보했다.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국제회의산업법' 제15조의3에 따라 지정된 국제회의 복합지구 소관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제회의복합지구 내 국제회의산업 인프라 확충, 도시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국제회의 경쟁력 강화 및 산업발전을 위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부산시 측은 코로나 시국이지만 이번 기회를 활용해 해운대국제회의복합지구가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있는 마이스 생태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마이스 참가자를 대상으로 종합안내 및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연중 제공할 수 있는 '마이스 전문 안내소'를 벡스코에 조성, 마이스만을 위한 특화된 비즈니스 서비스 공간을 마련했다. 또, 코로나19 상황의 심화로 지역 산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게 되자 벡스코 제1전시장 지하에 화상 상담장 및 스튜디오를 조성해 온라인 행사는 물론이고 지역 업체의 수출 상담을 위한 비대면 상담회를 마련해 지역산업계의 숨통을 트이게 했다.

 

특히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해운대(Haeundae)와 에비뉴(Avenue)의 합성어로 마이스의 지상낙원을 의미하는 해비뉴(HAEVENUE)라는 독창적인 브랜드를 구축해 CNN과 워싱턴포스트 등 해외언론매체에 홍보하기도 했다.

 

올해는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 극복이 가시화돼 가고 있는 것에 맞춰 치열한 국내외 마이스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반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총사업비 10억8000만원(국비, 시비 각 5억4000만원)을 들여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글로벌 마이스 트랜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대형 하이브리드 행사 유치와 개최를 위해 '2005 APEC 정상회의', '2014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2019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등 다수의 대형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된 바 있는 벡스코 컨벤션홀 205호에 '하이브리드 컨퍼런스 허브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시는 대형 하이브리드 행사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도 함께 구축해 공개 가능한 컨퍼런스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참가자와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특허 등록된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브랜드와 디자인을 이미지화하는 홍보사업을 지역 특화산업과도 연계해 마이스산업을 지역산업과 함께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다양하게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마이스산업을 지역을 선도할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점점 대형화되고 있는 전시회 트랜드에 맞춰 벡스코 제3전시장 설립을 서두르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북항, 서부산권 등에도 인프라를 확충하는 비전을 세워나가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세계 어느 도시에 비교해도 손색 없는 마이스하기에 좋은 천혜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이에 걸맞는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마이스 기업을 육성하고 부산을 대표하는 마이스 콘텐츠 개발에 모두가 힘을 합쳐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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