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기장군 정관읍과 해운대구 송정동에 수소충전소 구축 건축허가가 끝나 올해 연말까지는 부산의 수소차 충전소가 총 4개소로 늘어난다고 18일 밝혔다.
부산에는 수소차 충전소가 강서구 송정동과 사상구 학장동에 있는데 기존 학장동 충전소에도 충전기가 2기 추가로 설치돼 수소차 이용시민들의 충전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에는 지난 2019년부터 수소차 보급이 시작돼 현재 수소승용차 1070여대, 수소버스 20대가 등록돼 있다.부산시는 올해 수소승용차 1200대, 수소버스 20대를 더 보급할 계획이다. 이처럼 충전소 확충이 시급하지만 2019년 강서구와 사상구에 각 1개소가 준공된 후 추가되지 않아 수소차 이용자들이 장시간 대기하거나 원정충전을 해야 해 충전 불만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동구·기장군·해운대구 등에 충전소 추가 설치를 추진해 왔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 입지 문제, 사업성 부족 등으로 난항을 겪어왔다.
하지만 최근 기장군과 해운대구에서 건축허가를 받았으며 올해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민간사업자 공모에 전국 16개소 중 부산시에 2개소(남구 용당동, 사상구 학장동)가 선정되면서 그동안 막혀있던 수소충전소 확충에 물꼬가 트일 전망이다. 부산시는 도심 내 수소충전소의 안정적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안전 인식이 어느 정도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수소는 가연성물질이지만 가벼운 기체여서 누출시 빠르게 확산돼 폭발의 위험성이 적고 미국화학공학회의 위험도 분석에서 도시가스보다 위험도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 또, 수소차의 수소저장용기는 에펠탑 무게(7300톤)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파열, 화염, 총격, 낙하 등 17개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다.
수소충전소도 선진국과 동일한 국제기준 인증 부품을 사용하고 방폭 및 안전구조물 설치,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경보 등 안전장치 설치, 사용전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엄격한 안전검사, 운영시 안전관리자 상주 등 이·삼중의 안전 대책이 갖춰져 있다.
정부에서는 2019년 '수소경제로드맵' 발표 이후 관련 수소산업육성에 대규모 투자와 관련 법령·제도 정비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작년 말에는 '2050 탄소중립선언'으로 친환경차 전환 및 수소에너지 확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어 수소에너지는 이미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 신에너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아 부산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수소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통해 해양수소도시를 실현하고자 하는 시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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