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업무 플랫폼 ENESS(이네스)를 구축해 디지털 기반을 닦는다고 18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되는 ENESS(Eland New Smart System)는 기존 웹 기반 전사적 자원관리(ERP) 방식의 시스템을 모바일에 최적화해 만든 플랫폼으로, 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까지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직원 개개인의 AI 비서가 전날의 실적이나 매출 추이를 파악해 핸드폰으로 알려주고 사이즈별 매출 등 디테일한 수치도 챗봇이 답해준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서 업무는 줄고 현장에서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ENESS를 직원과 협력사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면서 "이랜드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받쳐줄 가장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랜드가 ENESS를 도입한 것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 빠르게 대처할 디지털 기반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SPA 브랜드 제조와 마트 산지 매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며 소싱부터 판매까지 밸류체인 전반을 다루는 사업 특성상 의사결정이 많고 업무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서류 작업이나 보고, 협력업체와의 계약 등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들을 디지털화하고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예를 들어 이랜드리테일의 할인형 마트 킴스클럽은 ENESS를 활용해 산지-본사-매장을 연결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산지 직거래 속도를 높였다.
패션의 경우 잘 팔릴 상품 예측과 온라인와 오프라인 재고 연동이 쉬워지며 결품률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온라인 채널별, 상권별로 잘 팔리는 상품을 분석하고 입고량을 적절히 조절할 수도 있다.
슈펜 관계자는 "ENESS를 통해 외부 온라인몰 재고와 판매내역까지 연동해서 기존에 분석하던 것보다 약 10배는 빨라진 속도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게 가능해졌다"며 "온라인 채널별 상품 전략을 보다 자세히 세울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올해 ENESS라는 디지털 기반 위에 본격적인 사업구조 개편과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 강화, 신소매 비즈니스 혁신 등으로 그룹 차원의 온라인 대전환 움직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협업해 준비해온 한국형 신소매(New Retail) 플랫폼 콸콸(Qual Qual)에 주력한다. 콸콸은 카카오톡만 깔려 있으면 누구나 이랜드가 보유한 약 300만 개 상품을 취향에 맞춰 골라 판매하고 리워드 받을 수 있는 새 커머스 플랫폼이다.
중국 이랜드는 샤오청쉬(중국 위챗 기반 신소매 커머스)를 발판 삼아 빠르게 온라으로 옮겨가고 있다. 샤오청쉬는 고객에게 1:1로 상품을 제안하고 판매하는 셀러 관리가 핵심인데, 이랜드는 중국에서 1만3000여 명의 셀러를 관리하며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신소매 커머스 혁신을 주도하고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이랜드는 양호석 전 SSG닷컴 CISO(정보보호최고책임자)를 CTO(최고기술책임자)로 선임했다. 양호석 CTO는 네이버와 신세계 등에서 e커머스 인프라 총괄과 통합 빅테이터 플랫폼 구축을 주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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