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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한미간 '전기차 배터리' 합종연횡 본격화…SK-포드, LG-GM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 1공장.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미시간주 배터리 공장.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완성차업체와 손을 잡으면서 한미간 전기차 배터리 합종연횡이 본격화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전날 미국 완성차업체 포드와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셀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JV)을 설립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양사의 합작법인 이름은 블루오벌에스케이(BlueOvalSK)로, 2025년 전후부터 미국에서 연간 약 6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 등을 생산하기로 했다. 이후 생산 확대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블루오벌에스케이가 생산하게 되는 연산 60GWh는 약 100KWh의 배터리가 필요한 전기 픽업트럭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 합작법인은 연산 60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총 약 6조원 규모를 투자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에 따라 합작사가 투자하는 6조원, 현재 건설 중인 조지아 1, 2 공장 3조원 등 총 9조원의 직간접 투자 외에도 향후 시장 확대를 감안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합작법인에서 향후 생산되는 배터리 셀 및 모듈은 포드가 생산하게 될 다수의 순수 전기차 모델에 장착될 예정이다. 앞으로 양사는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최종 합의를 도출하고 인허가를 획득하는 등 제반 절차를 진행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포드가 밝힌 포드 자동차의 글로벌 순수 전기차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2030년까지 최소 240GWh의 배터리 셀 용량이 확보돼야 한다. 이는 약 10개 공장의 생산 용량을 합한 규모에 해당한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 건설 중인 10GWh규모의 1공장은 올해 초 기계적 준공을 마치고 시운전 중이며 올 하반기 상업 생산을 시작한다. 이 공장은 미국 내 전기차용 대형 배터리 생산 규모 면에서 현재 가동 중인 단일 공장 중에서는 가장 크다.

 

2공장은 약 12GWh 규모로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며 내년 초 완공해 2023년 양산 공급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 125GWh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수립했지만, 이번 합작으로 이보다 훨씬 많은 190GWh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도 미국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와 손을 잡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17일 GM과의 미 테네시주 배터리 공장 설립을 공식 발표했다.

 

이미 설립 중인 35GWh 규모의 미 오하이주 공장과 합쳐 연 100만대 분량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합작법인인 '얼티엄 셀즈'를 통해 제2 합작공장에 총 2조7000억원을 투자해 2024년 상반기까지 35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창출되는 일자리는 1300명이다.

 

공장 부지는 테네시주 스프링힐 지역으로 연내 착공해 2023년 하반기에 양산할 계획이며 제1 합작공장과 함께 배터리를 생산해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한다.

 

GM과 LG에너지솔루션은 2개의 합작공장에서 2024년까지 총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며 이는 1회 충전 시 500㎞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100만대나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GM과의 합작공장 이외에도 2025년까지 5조원 이상을 단독 투자해 미국에만 독자적으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투자가 이뤄지면 LG에너지솔루션의 독자적인 생산능력은 기존 미시간 공장(5GWh)과 함께 총 75GWh로 늘어난다. 이에 GM과의 합작공장 70GWh와 합쳐 미국 내 총 145GWh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시장 전체에서 세계 최대인 120GWh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 폴란드, 중국 등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지속 확대해 2023년까지 260GWh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260GWh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37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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