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내 라면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산 라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라면 시장은 2015년 5888억엔(약 6조원), 2016년 5958억엔(약 6조1000억원), 2017년 6034억엔(약 6조1500억원), 2018년 6100억엔(약 6조2400억원), 2019년 6194억엔(약 6조3500억원), 2020년 6285억엔(약 6조4500억원)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일본 내 매운맛 인기 영향으로 한국산 매운 라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일본의 언론들도 한국 라면의 인기 현상을 보도했다. 지난달 26일 일본 민영방송 후지TV의 '메자마시 티비'가 현재 유행하고 있는 한국 인스턴트 라면을 비중 있게 소개했다.
'메자마시 티비'가 도쿄(東京) 쵸후(調布)시에 위치한 한국 식재료 전문 마트 '예스마트(Yesmart) 쵸후점'을 방문하자 40종류가 넘는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이 판매 중이었다. '예스마트 쵸후점'의 4월 한 달 간 봉지 라면 판매 순위 1위는 삼양식품의 '치즈불닭볶음면'이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세계 80개국에서 20억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볶음면은 일본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다"면서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 드라마와 영화가 유행하면서 이들 콘텐츠에 등장하는 매운 음식인 불닭과 떡볶이, 치즈닭갈비 등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실제 일본 유튜버들 사이에서 매운 한국 음식에 도전하는 콘텐츠들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는 등 '한국의 매운맛'이 일본의 유행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모습이다"라고 설명했다.
1위에 이름을 올린 '치즈불닭볶음면'은 특유의 매운맛에 고소한 치즈맛까지 더해진 것이 특징이다.
2위는 농심 '얼큰한 너구리'다. 영화 기생충을 통해 알려진 '짜파구리' 레시피가 일본에서도 관심을 얻으면서 '얼큰한 너구리'의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있다.
3위는 일본에서 한국 라면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는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뿐 아니라 일본의 일반 수퍼마켓과 마트,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4위는 한국식 '히야시츄카(중화냉면)'로 판매되고 있는 팔도의 '팔도 비빔면'이, 5위는 한국풍 짜장면으로 알려진 농심 '올리브 짜파게티'가 차지했다.
한국 라면은 일본의 수입 라면 시장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만큼 코로나19 이전에도 인기를 얻어 왔다. 여기에 한국 여행의 수요 감소가 일본내 한국 음식 수요로 이동하고, 한류가 음악, 드라마, 영화, 소설, 패션 등 전방위적으로 맹위를 떨치며 그 인기를 가속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일본에서는 '제 4차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 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고 있다"며 "일본 내 매운맛 인기 영향으로 불닭볶음면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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