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가 사업 성장에 따른 탄소 배출 증가량 대비 더 많은 탄소를 감축한다. 미래 탄소 배출량을 현재보다 대폭 줄이는 '탄소중립 그린 성장'을 선언한 것이다.
현대오일뱅크는 30일 목표 저감량 상당 부분을 신사업 진출로 달성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블루수소, 화이트바이오, 친환경 소재 분야를 3대 미래 사업으로 선정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펼치고 있다. 그 가운데 블루수소와 친환경 소재 분야는 탄소중립 그린성장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정유공장은 탈황공정 등에 투입하기 위해 LNG, 납사, LPG를 원료로 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수소 제조 과정에서 다량의 탄소가 발생한다. 정유사가 친환경 블루수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소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회수 및 활용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대 액체탄산 제조업체인 신비오케미칼과 함께 내년 상반기까지 충남 대죽 일반산업단지에 드라이아이스 등을 제조할 수 있는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 새 공장에는 현대오일뱅크 수소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산가스 연간 20만 톤이 원료로 공급된다.
기존 탄산가스 수요처인 선도화학과도 협력을 강화해 이들 업체에 공급하는 탄산가스 규모를 지난해 9만 톤 수준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최대 연간 36만 톤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번 사업협력을 통해 현대오일뱅크는 수소 제조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산가스를 전량 회수해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정유사 중 최초로 100% 블루수소를 생산하게 되는 셈이다.
또, 탄산가스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 개발에도 나선다.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연구기관, 협력 업체와 공동 연구를 통해 공장 가동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과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탄산칼슘은 시멘트 등 건설자재와 종이, 플라스틱, 유리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메탄올은 차세대 친환경 연료와 플라스틱, 고무, 각종 산업기자재를 만드는 데 쓰인다.
아울러 현대오일뱅크는 생산한 수소를 활용해 수소발전 시장 진출을 검토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달 한국남동발전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공동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고, 한국남동발전은 그간 쌓아온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합작 발전 법인에서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정유 공장 운영으로 축적된 현대오일뱅크의 수소 제조 역량과 한국남동발전이 갖고 있는 친환경 발전 기술을 접목하면 효율성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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