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월 1088만CGT 수주, 267억 달러...세계 발주량의 44%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박 수주 66%
올해 상반기 들어 국내 조선업계 수주량이 호황기였던 2008년 이후 13년 만에 최대 실적을 올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 상반기 전 세계 발주량 2452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의 44% 가량인 1800만CGT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계약금으로 환산하면 267억1000만 달러에 달한다.
이번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724% 증가한 수치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도 2배 넘게(183%) 늘었다. 조선업계 호황기인 2006~2008년 이후 13년 만에 최대 실적이다.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친환경 연료추진선 등 국내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수주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에 따르면 고부가가치선박은 전 세계 발주량 1189CGT 중 723만CGT(61%)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다. 국내 전체 수주량의 66%를 차지한다.
선종별로 보면 대형 LNG 운반선의 경우 세계 발주량 전량이 국내 조선업계의 몫이었다. 운임 상승에 따라 발주가 증가한 대형 컨테이너선 81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7척도 수주했다.
이 실적에는 지난달 29일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선인 HMM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계약한 1만3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12척(65만CGT, 1조8000억원)이 포함됐다. 조선업과 해운업계 간 상생협력에 따른 성과라는 게 산업부 설명이다.
LNG와 에탄, 메탄올, 바이오퓨엘 등을 연로로 쓰는 친환경 연료 추진선 수주도 480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53만CGT)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전 세계 발주량(685만CGT)의 70.1%에 달한다.
친환경 연료추진선 수주의 경우 2019년 전 세계 발주량의 60.9%에서 지난해 63.8%, 올 상반기 70% 등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선박 시장에서 국내 조선업계가 경쟁우위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6월 말 현재 수주잔량은 2673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1996만CGT) 34% 증가했다. 이는 2018~2020년 건조량 2609만CGT보다 높은 수준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하반기 발주가 예정된 카타르 가스공사 LNG운반선 등을 고려할 때 전 세계 발주와 국내 수주실적은 양호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에 1603억원, 2031년까지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에 2540억원을 투입하는 등 국내 조선 산업이 향후 미래 선박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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