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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문 정부의 'K-배터리', 속도전이 필요한 때

정부가 K-배터리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에 나섰다. 하지만 이미 한발 늦었다는 평가도 나오는 만큼 이 같은 지원에 속도전이 요구된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지난 8일 K-배터리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처음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2010년 7월 나온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 대비 확실한 투자, R&D 인센티브 등 지원방안을 구체화해 실행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략에 따라 국내 배터리 3사와 소·부·장 기업들은 2030년까지 40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 정부도 R&D, 세제, 금융 등에서 적극 지원한다. 문 대통령도 이날 연설을 통해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2030년까지 명실상부한 배터리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K-배터리는 이미 중대형 배터리 부문에서 중국 업체에 연신 1위 자리를 내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배터리 3사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지만, 중국 정부의 보조금 등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중국 업체들이 내수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해 온 영향이 크다.

 

글로벌 중대형 배터리 부문에서 중국 시장을 제외하면 K-배터리는 명실상부 1위를 독주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도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어 언제 이마저도 자리를 내주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업체인 CATL은 올해 1분기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1위에 안착했다. 또 다른 중국 배터리 업체인 BYD와 CALB도 각각 4위, 7위를 기록했다. 중국 3사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세 자릿수를 나타냈다.

 

반면 올해 1분기 및 지난 3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2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각각 2위, 6위를 기록했다. 문 정부가 K-배터리 지원에 있어 속도를 내야 하는 이유다.

 

다만 이제라도 정부 지원에 힘입어 K-배터리가 전략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면 전고체, 차세대 등 '배터리 초격차'를 벌릴 수 있을 것이란 시각이다. 또, 최근에는 미국 완성차 업체와 합작도 이루고 있는 만큼 글로벌 1위 탈환에 기대감을 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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