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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보드 '헬멧 의무화' 답일까...규제에 허리 휘는 업체들

시민들이 헬멧을 쓰고 공유킥보드 '알파카'를 타고 있다. /알파카

정부가 안전이라는 좋은 취지로 킥보드 '헬멧 의무착용' 카드를 꺼내든지 2달이 넘었다. 하지만 현장에선 신산업에 제동만 걸고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보단 속도제한, 이동도로 등 관련 규정을 재정비하는 게 더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온다.

 

◆ 일부 업체 '헬멧 부착' 매출 증가…전체 시장은 '꽁꽁'

 

지난 5월 13일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만16세 이상 면허 보유자 대상 헬멧을 의무 착용하게 했다.

 

일부 공유 킥보드 업체는 이에 발 맞춰 '헬멧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뉴런모빌리티가 대표적이다. 뉴런모빌리티는 법 시행 후 곧바로 이용자가 헬멧을 착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뉴런모빌리티에 따르면 이용자가 강남에선 60%, 안산에서는 2배가량 늘었다.

 

하이킥과 알파카도 헬멧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이킥을 운영하는 오렌지랩은 헬멧을 부착하기 전과 그 후의 데이터를 지난 1일에 공개했다. 헬멧을 부착한 주가 부착하기 전주보다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고 신규가입도 늘었다고도 밝혔다.

 

알파카는 걸이형 헬멧과 함께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헬멧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용자가 전동킥보드 대여 시 사진을 찍어 알파카 앱으로 보내면 AI가 헬멧 착용 유무를 판별한다. 알파카에 따르면 시스템 도입으로 헬멧 착용율이 3%에서 6월 중순엔 30%로 올랐다.

 

헬멧 도입으로 이용자 수와 매출이 너도나도 늘면 좋겠지만 실상은 그러지 못하다. 데이터 분석 업체 모바일인덱스 자료를 보면 연 초 줄곧 이용자 수가 상승세를 그렸던 공유킥보드 업계는 5월부터 한 풀 꺾였다. 지쿠터, 씽씽, 라임, 킥고잉 등에서 이용자 수가 줄었고 다른 업체들도 제자리걸음에 머물렀다.

 

계도기간이 끝나고 실제 단속에 들어간 6월부터는 하락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헬멧을 도입한 알파카는 이용자 순위가 7위에서 5위로 올라서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 이용자 수는 13만970명에서 11만1703명으로 14% 줄었다.

 

◆속도제한 줄이고 각종 규정 재정비해야

 

알파카를 운영하는 진민수 매스아시아 이사는 "법 개정으로 청소년 모수가 줄고 헬멧 의무화에 사용자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측면이 크다"면서 "헬멧 도입에 나름 동참하고 있지만, 강제보다는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속도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세종시에서 전동킥보드 속도를 20km로 제한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전동킥보드 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새로운 이동수단에 맞게 새롭게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전동킥보드 안전사고는 단지 헬멧 착용 여부에 따라 발생하는 게 아니라 속도, 이동도로 등 관련 규정이 미흡해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 교수는 "산업자원통상부 기준에 따르면 개인용 이동장치는 속도를 25km까지 허용하고 있지만 불필요하게 높은 기준"이라며 "15km 정도로 줄이고 차차 헬멧 착용을 시도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인도와 차도에서 적절하게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인도에서 사고가 나면 전동킥보드 운행자가 책임을 지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면서 "속도가 매우 낮을 경우에는 인도에서도 합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일부 선진국 사례도 참고할 만하다"고도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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