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화물 사업에서 역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여객 사업은 여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13일 별도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실적 매출 1조9,508억원, 영업이익 1,969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당기순손익은 1,300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매출 1조6,849억원, 영업이익 1,499억원 대비 각각 16%, 31%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로 인한 여객 수요 위축에도 화물 수송 극대화 및 전사적인 비용 절감으로 다섯 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사업별로는 화물 사업에서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올해 2분기 화물 부문 매출은 1조5,108억원으로 역대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기존 화물 부문 최대 매출이었던 지난해 4분기 1조3,609억원을 넘어선 것이다.
대한항공은 경기 회복 기대에 따른 기업의 재고 확충 수요 증가 및 해운업의 공급 적체로 인한 긴급 물자의 항공 수요 전환 확대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여객기 운항 회복 지연에 따른 여객기 밸리(하부 화물칸)의 공급 확대 부진으로 수요 대비 공급 부족에 따른 운임 강세도 지속 중이다.
그러나 여객 부문은 코로나 확산에 따라 수요 부진 추세가 지속하고 있다. 다만 대한항공은 국제선 전세기 및 국내선 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수요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은 올 하반기 항공 시장 전망에 대해서도 밝혔다. 하반기 화물 시장은 백신 접종률 증가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상존해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IT·전자상거래 물량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글로벌 네트워크 및 화물기, 화물 전용 여객기 등 가용자원을 최대로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여객 시장은 회복 시기를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수요 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주요 취항국의 입국 제한 정책, 백신 접종 추이, 백신 여권 도입 여부, 트래블 버블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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