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火)를 잘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단 한 순간에 모든 노력과 공덕을 무너뜨리는 일이 바로 '화'인 것이다. 작은 성냥불이나 불씨 하나에 고대광실 같은 집이나 숲이 훨훨 타버리는 것처럼 말이다. 참을 인(忍)자 셋이면 살인도 막는다는 속담에서 의미하는 바는 실로 크다. 여기서 참는 다는 것은 결국 화를 참는 것이다. 화를 참지 못해 발생하는 비극은 비단 인간관계의 손상뿐만 아니라 가장 큰 죄악으로 이어지는 살인까지도 유발할 수 있음을 중의(衆意)하고 있다. 십 년도 넘은 사건으로 어떤 칠 십 넘은 노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불만 자신의 집에 대한 보상을 적게 했다는 지방 관공서의 행정에 불만을 품고 국보 1호인 숭례문 즉 남대문에 불을 지른 사건이 있었다. 황당하고도 황망한 사건이었다.
어느 때 부터 인가는 이런 말도 안 되는 비이성적 행태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시대가 되어 버렸다. 자신의 화와 불만을 남에 대한 살상은 물론 불을 지르거나 하는 대단히 파괴적인 용서 받기 힘든 횡포를 저지르는 것이다. 옛날에는 화가 되었든 부당함이 되었든 참는 자체를 인격으로 보던 시절이 있었다. 그에 비해 현대 정신상담학적인 입장에서는 화를 참기 보다는 어느 정도는 건강하게 발산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 듯하다.
근본적으로는 화는 참을 줄 아는 데서 바람직한 기운으로 전환된다. 사주학에서 괴강살이나 백호살이 있는 사람들은 화를 잘 내는 편이다. 욱! 하고 감정이 올라올 때 그 감정을 잘 숨기지 못하여 얼굴 표정에 나타남은 물론 말로 쏟아내야 직성이 풀린다. 양간의 괴강이나 상관이 함께 할 때 내는 화는 거의 폭발적이다. 음간에서 살의 소유자는 당장 표정에 나타내진 않아도 속으로 꿍 하며 오래 가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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