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뷰티

뷰티업계 미닝아웃 열풍으로 '비건' 인증 브랜드 및 제품 부각

더샘의 대표 클렌징 라인이 프랑스 이브 사에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더샘

뷰티업계에 미닝아웃(소비 행위 등을 통해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 바람이 불어오면서 화장품 회사들이 비건 화장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를 내놓거나 비건 화장품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Vegan) 화장품은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동물성 원료 대신 자연 유래 친환경 성분만을 사용한 것을 말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지난 2010년 중반 이후 연평균 6.3%씩 성장하고 있으며 오는 2025년에는 약 208억 달러(약 2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비건에 대한 관심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뜨겁다.

 

최근 G마켓에서는 올해 (1월 1일~9월 26일) 비건 화장품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690%, 8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 살펴보면 소비력이 있으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30대가 828%로 가장 돋보였다. 이어 40대가 600%, 20대는 450%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자사 화장품 라인을 비건으로 전면 탈바꿈하는 브랜드가 나타났다. 더샘에서는 '더마 플랜' 라인과 대표 클렌징 라인이 세계적인 비건 인증 기관인 프랑스 이브(EVE) 사에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이브 비건 인증을 획득한 더샘 제품은 '더마 플랜' 라인 6종으로 '더마 플랜 수분 패드', '더마 플랜 수딩 토너', '더마 플랜 시카 수딩 베리어 앰플', 더마 플랜 센서티브 수딩 트리트먼트', '더마 플랜 밸런싱 모이스처 라이저', '더마 플랜 울트라 밤 크림' 등 브랜드 대표 스킨케어 라인이다. 뿐만 아니라 대표 클렌징 라인인 '힐링 티 가든'과 '바디 앤 소울 이너 클렌져'가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더샘 측은 향후 '스튜디오 슬림 핏' 라인 등 메이크업 제품까지 비건 라인을 확장할 계획이다.

 

잇츠한불은 지난해 11월 1일 '비건의 날' 지속가능성에 기반을 둔 비건 브랜드 체이싱래빗을 론칭했는데, 체이싱래빗은 MZ 세대 취향을 겨냥한 컬러풀하고 유쾌한 브랜딩, 비건 인증받은 건강한 성분, 환경 및 동물과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뷰티 라이프를 추구하는 친환경 제품과 패키지 등이 호평을 받고 있다.

 

세포라와 패션 매거진 마리끌레르가 손잡고 국내 신진 뷰티 브랜드를 발굴, 인큐베이팅하는 '넥스트 K-뷰티' 프로젝트의 파이널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잇츠한불은 또 다른 효능주의 비건 브랜드 딕셔니스트를 체이싱래빗과 함께 세포라 여의도 IFC몰, 롯데 영플라자, 잠실 롯데월드몰, 코엑스 파르나스몰, 신촌 현대 유플렉스점 등 국내 세포라 전 매장과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 입점시켰다.

 

잇츠한불 관계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뷰티 리테일러 세포라와 까다로운 안목을 가진 마리끌레르의 전문 심사위원들에게 두 브랜드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이번 세포라 입점이 두 비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해외 진출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LG생활건강은 지난 8월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와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VDL의 컬래버레이션 '빌리프 X VDL 비건 메이크업' 라인을 출시했다. 멀티 컬러 리퀴드, 프라이머, 스틱 파운데이션 3가지로 구성됐으며 전 제품 동물 실험과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것은 물론, 피부 자극 테스트와 한국 비건 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완료했다. LG생활건강은 100% 비건 헤어 제품을 출시하는 미국 '알틱 폭스' 브랜드 운영사 보인카를 인수하기도 했다.

 

애경산업도 앞서 6월 스킨케어 브랜드인 플로우를 얼리 안티에이징 클린 스킨케어 브랜드 에프플로우로 리브랜딩하고, 비건 처방을 적용한 '시카 세라마이드 수분크림'을 출시했다. 해당 크림은 동물성 성분 배제와 동시에 재활용 등급이 우수한 용기를 사용했으며 한국비건인증원에서 비건 제품 인증을 받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