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대표하는 식품인 라면이 국내에서 보다 해외에서 더 잘 팔리면서 국제 무대에서 한국 라면 업체들 간의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
농심은 대표 제품 신라면의 올해 3분기까지의 해외 매출액이 국내를 넘어섰다고 5일 밝혔다.
신라면의 올 3분기 누적 국내외 매출액은 총 6900억원이며, 이중 해외 매출이 3700억원으로 53.6% 비중에 이른다. 농심에 따르면 지금의 추세를 이어갈 경우 신라면은 올해 해외 매출 5000억원 가량을 달성해 총 9300억원의 국내외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라면의 국내외 매출액은 최근 들어 꾸준히 성장해왔는데, 이 가운데 해외 매출액은 2018년 3100억원에서 2019년 3300억원, 지난해인 2020년 4200억원, 그리고 올해는 5000억원으로 예상된다.
삼양식품도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인기로 수출이 증가하기 시작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4년간 해외 부문의 연평균 성장률 41%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무려 57%로 증가했다.
현재 중국과 미국이 삼양식품 해외 매출에서 각각 45%, 15%를 차지하는 주력 시장이다. 중국 내 '광군제' 등 쇼핑 행사에서 라면 판매 순위 상위권에 오르며 1000억원대 매출을 달성했으며 미국에서는 한국 라면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기준 전년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진라면, 진짬뽕 등을 판매하는 오뚜기도 중국, 대만 등 중화권 국가에서 지난해 전년 대비 60% 이상, 동남아시아 지역은 2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작년에는 중화권 국가에서만 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국 라면이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K-팝이 큰 역할을 했으며, '오징어 게임' 등 한류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시청되며 라면 등의 식품 노출로 인한 홍보 효과가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간편식 수요 증가의 영향도 있다.
이에 따라 라면 회사들은 해외를 잠재적인 성장 동력으로 삼고 온라인 마케팅과 현지 법인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심은 여세를 몰아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광고와 홍보활동을 펼치며 성장에 속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대면 마케팅 활동의 제한이 있어 온라인을 중심으로 신라면을 알린다.
미국에서는 '신라면의 맛있는 본능(Instinct of Delicious-Shin Ramyun)'이라는 제목의 애니메이션 광고를 선보여 유튜브 조회수 1400만건을 넘어섰으며, 캐나다에서는 버스와 노면전차 광고를 진행했다. 또 아시아 국가에서는 인플루언서, 셰프와 함께 신라면을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SNS에서 알리는 등 각국의 코로나19 확산세와 유통 상황에 발맞춰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삼양식품은 지난 8월 미국에 현지법인(삼양아메리카)을 설립한 데 이어 오는 12월 중국 상하이에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설립한다.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는 향후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현지 시장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며, 삼양아메리카도 주요 도시 번화가에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입점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는 이미 입점을 완료해 북미지역 공식 스토어를 론칭했다
심양식품은 오는 2025년까지 해외 매출에서 일본, 미국, 중국 현지법인의 비중을 70%까지 늘린다는 전략이다.
오뚜기도 내수 시장에서 눈을 돌려 베트남을 중심으로 대만, 홍콩 등의 시장에서 사업을 진행하며 서구권 국가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뚜기의 함영준 회장은 MZ세대 취향을 겨냥한 다양한 시도로 브랜드에 젊은 감성을 불어넣는 한편, 취약했던 글로벌 시장으로의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남은 하반기에 유럽과 오세아니아, 중앙아시아를 대상으로 판로 개척과 마케팅을 강화해 해외매출 비중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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