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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티몬 "크리에이터 콘텐츠 결합 통한 이커머스3.0 혁신 이룰 것"

13일 라이브 간담회서
비전·실행 방향 발표
"'관계형 커머스' 지향…
성공시 업계 선두주자될 것"
내년 상반기 중 IPO 가능성 언급

티몬은 13일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TVON)을 통해 이커머스2.0 모바일을 넘어서 다양한 주체들과 상생하는 '관계형 커머스'를 티몬의 이커머스3.0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티몬이 라이브 간담회를 열고 커머스 생태계를 둘러싼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과 상생,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둔 관계형 커머스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티몬이 13일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TVON)'을 통해 신규 슬로건을 소개하고 추후 티몬의 경영 방침 등을 발표했다.

 

장윤석 티몬 대표는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관계자들과 함께 만드는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를 이커머스3.0으로 제시한다"며 "싸게 팔고 빨리 배송하는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가격' 중심이 아닌 '가치' 중심으로 넘어가는 패러다임의 시프트 시기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티몬은 이를 위한 주요 시행 방안으로 ▲콘텐츠 DNA와 커머스의 결합 ▲상생전략 실행을 위한 기업문화 정착 ▲ESG경영위원회 설치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으로 전환 등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DNA와 커머스의 결합은 커머스 플랫폼인 티몬을 바탕으로 크리에이어터 생태계 활성화, 수익화를 뜻한다.

 

티몬은 지난 7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업무협약의 골자는 틱톡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와 연계한 콘텐츠를 만들고 더 나아가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한 쇼호스트가 돼 티몬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아프리카TV 등 과도 전력적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기업문화의 업그레이드는 치열한 산업경쟁 속에서 성공적으로 상생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키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장 대표는 "티몬은 '규칙없음(No Rules Rules)'으로 대표되는 넷플릭스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기업문화를 벤치마킹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근 설치한 ESG경영위원회는 상생,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시행안이었다고도 설명했다. 티몬은 지난달 16일 포항시와 MOU를 맺는 등 다양한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경제,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하는 틀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단순히 지자체 상품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자체와 논의해 각 지역에 커머스 센터를 만들고 센터를 통해 교육과 라이브커머스를 위한 하드웨어적 장치, 센터를 기반으로 한 PB상품 제작 및 브랜드화 작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 플랫폼으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이미 구축한 커머스 플랫폼인 티몬이라고 하는 자산을 브랜드에 제공함해 브랜드의 성공을 돕고 이를 통해 티몬도 한걸음 나아갈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장 대표는 "브랜드가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때 썼던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은 SNS와 같이 CP A(설치·구매·구독자 획득 대비 비용)으로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플랫폼 자산을 나눌 거라 밝혔다.

 

장 대표는 이커머스3.0은 티몬에게 있어 '관계형 커머스'로 파트너들과의 상생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콘텐츠DNA가 성공한다면 이는 커머스 생태계에서 선두주자로 거듭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며 내년 상반기 전후 IPO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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