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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15조 오가는 11월 쇼핑대목에 유통업계 할인 총력전

전년 동월 대비 매년 20% 상승하는 쇼핑 거래액
미 블랙프라이데이·중 광군제 영향 더 커져
유통업계 10월부터 할인 총력전

세일기간 북적이는 명동거리. 유통업계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 등 쇼핑 대목이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치치면서 매년 10월~11월이면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열고 있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6일), 중국 광군제(11월 11일) 등 연말 쇼핑 대목을 앞두고 국내 유통가도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연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15조631억원으로 전년도 동월 12조7576억원에 비해 26.3% 상승했다.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매년 평균 20%가량 상승 중으로 다른 달이 매년 11~18%가량 거래액이 상승하는 데 비해 높은 상승률이다. 통계청은 이런 원인으로 매년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제의 영향을 받은 국내 유통가의 대대적인 할인행사가 이때 진행되는 것을 꼽고 있다.

 

11월이 쇼핑 대목으로 자리 잡으면서 유통가는 발 빠르게 할인행사를 준비 중이다. 이미 할인전을 시작한 곳도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24일까지 '네이버쇼핑 페스타'를 열고 1200개 브랜드와 셀러가 참여하는 대대적인 할인전을 벌이고 있다. 최대 할인율은 90%에 달하며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면 최대 12% 적립 혜택도 준다.

 

롯데쇼핑은 18일부터 27일까지 '롯데온세상' 행사를 진행해 롯데백화점, 마트, 호텔, 놀이공원 등 계열사에서 최대 20%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롯데쇼핑은 셀러들의 행사 참여를 격려하고자 할인 쿠폰 비용 50% 등을 지원했다.

 

신세계 그룹은 30일부터 31일 이틀간 '쓱데이'를 진행한다. 이번 쓱데이는 신세계 계열사끼리 경쟁해 더 큰 혜택을 준다는 콘셉트로 진행되는데, 온라인 플랫폼 외 이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 계열사까지 전부 참여해 최대 70%까지 할인한다. 할인 품목도 대폭 늘여 온라인의 경우 50%까지 확대했다.

 

11번가는 매년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하는 '십일절' 행사 준비에 여념이 없다. 매달 11일에도 십일절 할인을 진행하지만 11월의 십일절은 여느 달보다 훨씬 높은 할인율과 많은 품목을 자랑한다. 올해는 80여 개 브랜드가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8월 아마존과 협업해 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도 행사에 참여한다.

 

이베이코리아는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G마켓과 옥션에서 '빅스마일데이'를 열 계획이다. 빅스마일데이는 이베이코리아가 매년 진행하는 연중 최대 규모 행사다.

 

유통업계는 최대 규모의 할인전을 준비하며 기대가 크지만, 시름도 깊다. 코로나 사태 후 선박과 항만 노동자 부족으로 일어난 '물류대란'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탓이다. 베스트바이, 아마존 등 해외 유통업체들은 물류대란을 피하고자 10월 초부터 '얼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11번가와 함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벌일 예정인 아마존은 국내 직구족을 위해 항공기를 통한 운반까지 준비했다.

 

그러나 미국 내 상품이 부족하면 별다른 도리가 없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 생산 상품들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원자재 등을 수입하는 일부 상품이나 해외 기업 상품은 물류대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그러나 물량 확보에 특별히 신경 쓰고 있고 해외에서도 물류대란을 의식해 할인전을 시일을 조정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잘 될지 안 될지를 속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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