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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GS리테일 공격적인 물류 인프라 확충…정부 영향평가 괜찮을까

콜드체인 플랫폼 서비스 '팀프레시'에 20억 내놔
메쉬코리아·요기요 이은 3번째 물류기업 투자
퀵커머스 '우동 마트'로 재미봤지만
내년 초 정부 영향평가 남아있어 행보는 미궁 속

GS리테일은 지난 7월 5700억원을 2025년까지 물류와 IT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GS25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 중인 퀵커머스 '우동마트'의 배달원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배달하기 위해 물류거점인 GS25 편의점을 나서는 모습.

GS리테일의 물류 인프라를 향한 집중 투자가 심상찮다. 주요 오프라인 채널에 퀵커머스를 도입해 온·오프라인 채널 연계를 통한 이커머스 업계를 선도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그러나 정부가 퀵커머스에 대한 영향 평가에 들어가면서 당장은 행보를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지난달 말 물류 스타트업 기업 '팀프레시'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해 20억원을 출자했다. GS리테일은 앞서 즉시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쉬코리아와 요기요에도 투자한 바 있다.

 

팀프레시는 마켓컬리의 로지스틱스리더 출신 이성일 대표가 2018년 차린 회사다. ▲새벽배송 ▲화물주선 ▲풀필먼트 ▲식자재 공급 등 종합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랭킹닷컴 등 200여 곳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브릿지 라운드 펀딩에서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로 나선 GS리테일이 내년 초 진행을 계획 중인 시리즈D 펀딩에도 추가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GS리테일의 물류 인프라 확충 의지는 연초부터 강했다. GS홈쇼핑은 통합법인 출범 전인 4월 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 중인 메쉬코리아의 지분 19.53%를 인수하며 전략적 투자 계약을 맺었다. 8월에는 요기요를 인수했다. GS리테일은 지난 7월 GS홈쇼핑과 통합법인을 출범한 후 물류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총 1조원의 투자금액 중 5700억원을 2025년까지 물류와 IT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예정이며 5년 내 신규 물류센터 6곳을 확충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최근 GS리테일이 톡톡히 재미를 본 부문은 퀵커머스다. GS수퍼마켓이 서비스 중인 퀵커머스 '우동 마트'의 10월 일평균 매출은 9월 일평균 매출 대비 132% 신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 6월 일평균 매출에 대비하면 269%에 달한다. 우동마트는 주문 완료 후 49분 내 신속 배달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퀵커머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된 지난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018년 처음 '배민마켓'을 통해 배달의 민족이 퀵커머스를 본격 시작한 후 쿠팡,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11번가 등이 참전 중이다. GS리테일은 타사와 달리 전국의 오프라인 매장을 확보한 것이 강점이다. 10월 현재 GS리테일은 1만6000여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과 10여 개의 디지털 커머스, 취급액 1위의 TV홈쇼핑, 전국 40만㎡ 규모 60여 곳 물류 센터망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GS리테일의 행보가 마냥 퀵커머스만을 향한다고 볼 수는 없다. 1시간 내 배송 등을 건 '퀵커머스'가 골목상권에 위협이 된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가 나섰다. 18일 한 매체가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연구용역 추진 계획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퀵커머스 등 온라인 유통산업이 시장에 미칠 영향 분석에 착수했다. 산자부가 발주한 연구용역은 내년 초 완료돼 후속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평가에 따라 업계의 움직임이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현재 유통업계 전반의 주요 이슈는 물류 인프라 확충이라고 볼 수 있다"며 "향후 GS홈쇼핑 등 디지털 커머스와 결합한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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