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추정 창출 가치 9억달러…한국돈 2조원 수준
모티프 상품 폭발적 증가
3주 사이 관련 품목 1996% 증가
작품 본딴 이벤트에 거액 상금까지
넷플릭스의 인기 드라마 '오징어게임'에 유통가도 신났다. 오징어게임에 나왔던 제품과 작품 속 다양한 놀이들에 등장한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이에 유통가는 발 빠르게 관련 상품 기획전을 준비하는가 하면 오징어게임을 본 딴 이벤트도 열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공동대표와 스펜서 왕 IR 담당 부사장은 3분기 실적발표에서 오징어게임 속 참가자들이 입었던 녹색 트레이닝복 상의를 입고 등장했다.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 3명 중 2명이 시청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운 오징어게임에 대한 감사인사였다.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이 창출한 가치가 9억 달러(약 1조8000억원)로 자체 평가했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는 인기에 오징어게임을 모티프로 한 상품도 국내 유통망에서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이커머스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에 따르면 네이버, 쿠팡 등 주요 유통채널에 '오징어게임'을 키워드로 등록된 상품 수는 3주 만에 1996% 증가했다. 9월 넷째 주(9월 19일∼25일) 2296건이었던 오징어게임 상품은 10월 둘째 주(10월 4일~10월 9일) 4만8113건으로 늘었다. 달고나, 구슬치기 등 키워드를 활용하지 않은 상품 수도 폭발적으로 늘었다. 옥션·G마켓의 경우 '구슬치기'로 등록된 상품 건수가 한 달 사이 653% 늘기도 했다.
실질적인 상품 수의 증가와 매출 증가에 유통업계는 오징어게임을 키워드로 한 이벤트와 상품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CU는 10월 달고나마카롱, 떠먹는 달고나케익, 달고나크림빵을 출시하며 오징어게임에 나와서 유행어가 된 '깐부'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롯데온도 '오징어게임×할로윈' 기획전을 열었다. 초록색 참가자 체육복, 게임 진행자 수트·가면·구슬 등 오징어게임을 연상시키는 상품들이 대상이다. 롯데온 관계자는 "오징어게임 이슈를 통해 주력 소비층 MZ세대를 유입시키고자 기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예 게임을 본딴 이벤트를 연 곳도 있다. 티몬이 오징어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티모니게임'을 선보인데 이어 위메프도 '위메프게임'을 선보였다. 티몬은 20일까지 티모니게임을 열고 6가지 미션을 모두 성공한 사람 중 200명을 추첨해 경품을 증정한다. 게임 참가 응모, 출석체크 적립금 룰렛이벤트 참여, 키워드 쿠폰 다운로드, 카드사 혜택 다운로드, 티모니게임 미션 상품 구매, 인증 댓글 남기기 총 6단계를 순서대로 통과해야 추첨 인원에 들 수 있다.
위메프는 25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판 오징어게임인 '위메프게임'을 연다. 매일 1개씩 열리는 게임을 순서대로 모두 통과한 최종 우승자 1인에게 최대 2000만원의 상금을 줄 예정이다. 위메프는 해당 이벤트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VIP클럽 전용혜택을 제공해 고정 고객으로 유입한다는 방침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오징어게임은 계속해서 관련 상품을 쏟아낼 것으로 생각된다"며 "아무래도 해외에서의 인기도 굉장하다 보니 이번 특수로 여러 기업이 해외 진출에 성공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고, 이를 지원해 이익을 노리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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