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에 뒤따르는 택배 쓰레기는 어쩔 수 없는 걸까. 이틀 전 쿠팡에서 고양이사료, 겨울맞이 청소를 위한 청소용품, 과자 등 물건을 잔뜩 샀다. 7개 품목. 7개 품목 수에 맞춰 7개 택배 봉투가 생겼다. 물류 시스템상 어쩔 수 없다는 것은 알지만 이 택배 봉투들은 결국 어디로 갈까 생각하면 갑갑한 생각이 든다. 언젠가 본 사진에서 한 바다 거북이는 봉투가 해파리인 줄 알고 먹고 있었다. 이 봉투도 그렇게 될까.
오프라인으로 쇼핑을 나갈 때는 꼭 천으로 된 장바구니를 챙겨 나간다. 처음에는 조금 우스운 생각도 들었지만 한 번 들어보니 불편하긴 커녕 오히려 편했다. 손바닥 보다 작게 접히는 장바구니인데 막상 펼치면 요술주머니 마냥 잔뜩 들어가고 게다가 쓰레기도 안 나와 너무 좋다. 택배 쓰레기를 만들고 싶지 않다면 이렇게 오프라인에서 쇼핑을 하면 되는 일인데, 간단하면서도 참 어렵다. 계산해보면 대부분 온라인이 조금 더 저렴하고, 물건을 구하기 어려워서 먼 곳까지 가야만 할 때도 있고 또 너무 바빠서 쇼핑할 짬은 없는데 급히 물건이 필요할 때도 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온라인 쇼핑을 할 수밖에 없다.
얼마 전 친구와 유기동물 기부 반지를 온라인에서 같이 구입했다. 반지는 질긴 종이 봉투에 담겨 왔다. 오는 과정에서 여기저기 치였는지 한쪽 귀퉁이가 구겨져 있었지만 보기에만 별로일 뿐, 택배 봉투로써 소명은 다했다. 반지도, 감사카드도 모두 무사했다. 봉투 한구석에 종이 쓰레기로 배출하라고 써있어서 송장 스티커만 떼서 종이 쓰레기로 버렸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9월 발표한 '소비자가 본 ESG와 친환경 소비행동'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98.5%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웨이스트(Zero waste)운동'에 공감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일상 속에서 친환경 행동을 실천 중이다. 또 응답자의 54.3%는 10% 이내의 추가비용 지출에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택배 비닐봉투는 언제쯤 바뀔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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