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백화점·마트·편의점 방역패스 제외 시설
그러나 점포 내 식당·문화센터는 적용
'휴게음식점업' 등록된 편의점은 방역패스 적용
이커머스업계 '기회'로
13일 '방역패스'가 본격 시행하면서 유통가가 좌충우돌하고 있다. 백화점과 마트는 방역패스 시설에서 제외 됐지만 시설 내 취식 공간, 문화센터 등은 방역패스를 적용받는다. 편의점도 방역패스 시설에서 제외됐으나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된 편의점은 방역패스의 적용을 받아 현장에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채널들이 방역패스를 둘러싸고 혼란을 빚는 동안 이커머스 업계는 11월부터 시작한 크리스마스 홈파티 무드를 만드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방역패스 적용 시설 16종을 추가하고 이날부터 미접종자 이용시 감염병예방법 위반에 따라 이용자와 시설 관리자 모두에 부과하기로 했다. 사업주에는 과태료뿐 아니라 행정명령도 내린다. 1차 위반시 영업정지 10일, 2차 20일, 3차 3개월, 4차 시설폐쇄 순이다.
백화점과 마트, 편의점은 이번 방역패스에서 제외되는 시설 14종에 들었다. 그러나 일선에는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백화점과 마트 내 식당, 문화센터, 편의점 내 취식 시설 등은 방역패스의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점포에 입장할 때는 QR코드 인증을 통해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 없이 들어갈 수 있지만 점포 내 식당 등에 들어갈 때는 백신 접종을 마쳤거나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내야 한다.
백화점·마트업계는 방역패스 시행에도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단계적 일상회복 당시에도 식음료 시식은 불가능했고 현재도 미접종자 1인 허용이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 될 것은 없을 거란 입장이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이 한 번에 10명씩 무리 지은 사람들이 오는 곳은 아니지 않느냐"며 "식품관에서의 식품 섭취 등을 두고 방역패스 적용을 상세히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백화점·마트 내 문화센터에는 수강료 환불 등을 둘러싸고 마찰이 일어나기도 하고 있다. 성인 수강생의 경우 방역패스 적용에 따른 환불에 따르지만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유·아동 방역패스에 갈등이 문화센터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현재 문화센터의 유·아동은 보호자의 방역 패스를 적용받는데, 유아동만 입장해도 부모의 방역패스 유무가 조건이 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주까지 방역패스 적용을 회원들에게 안내하고 환불을 진행했다"며 "유·아동의 경우 13일에 관련 지침이 내려와 안내 중인데 항의도 많이 받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편의점업계는 더 혼란스럽다. 편의점 자체는 마트·백화점과 함께 예외업종이지만 취식이 가능하도록 휴게음식점업으로 등록된 점포의 경우 지자체에 따르면 일반음식점과 동일하게 방역패스를 적용 받는다. 편의점업계 내 휴게음식점업으로 등록된 비율은 약 70% 가량이다. 서울시 서대문구 관계자는 "편의점이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됐다면 방역패스 적용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아직 편의점 본사가 방역패스 적용에 대해 확실한 정보를 몰라 가맹점주들에게 정확한 안내를 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서대문구에 위치한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된 A 편의점에는 13일 2시, 라면을 먹고 있는 10대 청소년들이 있었다. 점주는 "방역패스와 관련해서 들은 바 없다"며 "편의점은 방역패스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만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질병청에서 편의점은 방역패스 제외시설이라고 확인받은 상태"라면서도 "현재 취식 시설 관련해 본사 측에서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채널들이 방역패스 시행으로 골머리를 썩히는 동안 이커머스 업계는 생각지 못한 기회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롯데온은 13일부터 22일까지 크리스마스 장식·홈파티 상품 200여개를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티몬도 26일까지 '산타랜드' 기획전을 열고 연말 홈파티에 즐기기 좋은 보드게임 특가 판매 등을 진행한다. 티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세가 높아진 11월24일부터 12월7일가지 홈파티 관련 카테고리 상품들의 매출 증가세가 크게 늘었다. 보드게임이 102%, DIY공예 30% 등이다. 쿠팡도 25일까지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을 한데 모은 '크리스마스 전문관'을 운영하고 홈파티 소품 및 준비물 등 300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전 홈파티 관련 기획전을 추가할지는 확실하게 답할 수 없지만 이벤트 등에 대해서는 기획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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