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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 칼럼]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포상, 점검하자

올해도 기업이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정부의 장관상이나 훈·포상이 실시되고 있다. '소비자가 선정한 10대 브랜드, 대한민국 유통대상, 100대 브랜드,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등 언론사나 단체에서 실시하는 포상 내용도 연일 홍보되고 있다.

 

각종 상을 수상한 회사들 중 좋은 실적과 이미지로 성장과 상생을 실천하는 브랜드도 많지만 각종 포상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의심하는 눈초리는 매년 증가해 왔다.

 

지난주에도 프랜차이즈 대상 시상식이 있었다. 매년 관련협회 주관으로 일년동안 열심히 상생과 성장을 위해 노력한 브랜드에게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 다양한 표창을 진행한다. 업계에선 매년 수상 브랜드 관련 잠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올해 역시 수상에서 배제된 브랜드와 유관업종 출입기자들 사이에서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지고 있다. 수상브랜드 중 가맹점과 법정소송은 물론, 정부기관으로부터 각종 제제로 인해 상생과 역행한 브랜드가 포함되었고, 신규개설보다 폐점이 많아 매출의 큰폭 하락과 함께 재무적 결손이 많은 브랜드들도 있었다.

 

특히 올해는 가맹점과의 상생과 지원시스템, 오너의 윤리의식이 크게 부각되는 해였다. 그러한 시기에 공정성과 객관성이 의심되는 심사 결과에 업계 스스로 자정과는 동떨어진 수상결과가 참으로 아쉽다.

 

일부 불안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던 브랜드에 대한 수상에 진정성을 의심하는건 주관기관이 스스로 자초한 결과라 생각된다. 객관성과 전문성, 공정성을 기반으로 우수하게 운영하고 상생하는 브랜드들이 혹여 불이익을 받는 심사 절차라면, 소비자의 선택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 여러 포상 제도를 다시 점검해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 분야는 국가적 성장을 주도할 지식산업이다. 매년 프랜차이즈 성장의 속도와 품질이 미래성장의 동력이 되기도 한다. 최근 K-POP에 이어 K-FOOD, K-CULTURE가 미래산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브랜드가 대한민국을 대표가 되는 시기에 상생과 협업을 통한 브랜드들로 더욱 성장하길 바라본다.

 

-프랜차이즈M&A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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