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앤인사이트는 결제 솔루션 '토마토 키오스크'가 무인 매장의 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키오스크 보급은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오프라인 비대면 결제의 솔루션으로 부상 중이다. 최근 무인 매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매장 운영과 고객 관리에 최적화된 키오스크를 찾는 니즈가 점차 커지고 있다.
'토마토 키오스크'는 현장 니즈를 담아 키오스크를 클라우드 기반의 토마토솔루션 전사적자원관리(ERP)와 연동하고, 소비자 앱과 관리자 앱을 통해 무인매장 환경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무인매장 이용객은 토마토 앱을 통해 '할인쿠폰 사용' 및 '포인트 적립' 등이 가능해지고, 점주는 관리자 앱을 통해 '회원관리', '매입', '조회' 등을 모바일로 관리할 수 있다.
토마토솔루션 관계자는 "토마토 키오스크를 도입한 점주 입장에서 매장과 회원 관리가 한결 편해졌다는 평가와 화면 구성이 예쁘고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의 반응이 좋다는 피드백이 많다"고 설명했다.
키오스크를 유통하는 가람포스텍 강훈 대표는 "키오스크에 관심 있는 마트 대부분이 유인 계산대와 무인 계산대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모든 정보가 실시간 동기화되어 별도의 운영 리소스가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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