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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차별화 위해서는 개발자가 필요하다" 유통업계, IT인력 채용 활발

하반기에만 약 500명 전후한 IT개발자 채용
차별화 어려운 앱·사이트에 신기술 입히려는 행보

최근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신기술 개발도 주요한 차별화 전략으로 떠올랐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채널 강자들 또한 00명 규모의 개발자를 채용하는 등 개발자 채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채용공고 게시판을 살펴보는 구직자들의 모습.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개발자 채용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가입 회원 혜택 서비스와 기획전, 배송 서비스 차별화에 이어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을 통한 쇼핑 편의를 도움으로써 고객을 록인(Lock-in)하려는 전략이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업체들은 이번 하반기 약 500명 규모의 신입·경력 개발자 채용을 진행 중이거나 완료했다.

 

능력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각 사는 채용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여겨졌던 학력·전공 등을 보지 않는 등 과감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G마켓-옥션은 이달 28일까지 신입 개발자 공개 채용 1차 전형에서 서류 지원자 전원에게 코딩 테스트를 실시 후 합격자를 선발하기로 했다. 지원할 때도 이름, 지원 분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만 요구하는 100% 블라인드 채용이다. 코딩 실력을 최우선으로 보겠다는 의지다.

 

롯데쇼핑도 그룹 통합 온라인몰 롯데온 사업 강화를 위한 100명대 개발자 채용을 진행 중이다. 지난 8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한 전형에서 롯데온은 IT/UX부문 경력·신입사원을 대규모로 채용하고 내년 롯데온 서비스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 롯데쇼핑그룹 7개사 쇼핑몰 데이터를 통합한 롯데온은 사이트 오픈과 동시에 서비스가 먹통되고 UI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것은 물론 인공지능(AI)을 통해 추천하는 물품이 실제 고객에게 전혀 필요하지 않은 물품이 뜨는 등 다양한 문제가 있어 급히 수정 후 새로 열기도 했다.

 

유통업계가 개발자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선 데에는 각 사의 온라인 페이지가 차별화되지 못 하다는 점도 있다. 그동안 이커머스 대부분은 어떤 곳이든 메인 화면에 기획전 광고가 걸리고 여기에 포털 사이트와 유사한 상품 검색창이 있는 기본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러한 유사성은 결국 각 이커머스의 특색을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줬다. 아울러 각 이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검색 결과 화면이 복잡해지는 등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아졌다.

 

또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개발자가 더 필요해지기도 했다. 최근 이커머스의 개발 키워드는 'AI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다.

 

지난 13일 위메프는 '메타쇼핑'을 선보이며 11년만에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전면 개편했다. 메타쇼핑은 23만개 쇼핑몰과 7억개 상품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가격 비교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당 시점을 기준으로 주요 상품들의 특징과 후기 등을 한 번에 비교해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더불어 자체 개발한 검색AI를 이용해 검색 결과창에 해당 상품들의 자사몰 혜택과 가격대 등까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보여줌으로써 위메프에서 가격비교와 구매, 자사몰 확인 등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했다.

 

GS리테일은 21일 LG AI 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GS리테일 내 서비스 개선과 펫, 퀵커머스 영역의 새로운 AI모델 개발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AI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는 개발의 고난이도에 불구하고 편리함에 더불어 해당 고객을 완전히 자사몰에 록인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개인화 효과에 따른 데이터 독점과 편향적 서비스 제공 등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신기술 등장에 따른 규제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는 메신저 부문에 있어 독점적 지위를 확보한 카카오가 강력한 록인을 바탕으로 문어발식 확장을 이어나가며 촉발시켰지만 빅테크 기업 전반이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 향후 규제와 관련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개인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쿠키 등 과도한 개인정보 이용과 필터버블 현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발 또한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개인화 서비스가 반드시 필터버블을 발생시키고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사용한다고만 볼 수는 없다"며 "IT의 발달은 최근 MZ세대 만큼 빠르게 성장 중인 실버세대 소비자 등 디지털 소외계층의 편리도 돕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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