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와 소통 강화"
한국거래소(KRX)의 캐릭터 '황비'와 '웅비'가 MZ세대(1980~2000년대 초 출생)의 취향을 반영해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했다.
세계 각국의 금융 중심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조형물은 황소다. 황소가 곰을 물리치는 조형 역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황소는 뿔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 들이받는 모습 때문에 예로부터 상승장을 의미하는 동물로 통한다. 반면 공격할 때 앞발을 내려치는 곰은 하락장을 상징하는 동물이 됐다.
한국거래소 역시 지난 2010년 황소와 곰을 형상화한 캐릭터 '황비'와 '웅비'를 제작해 다방면으로 활용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금융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도 증권시장에 관심을 기울이는 시대가 됐다.
이를 반영해 거래소는 '주린이'(주식+어린이=주식초보자) 들에게 친근하게 한국거래소를 소개하기 위해 '황비'와 '웅비'를 귀여운 캐릭터로 새로 디자인했다.
황비는 상승장을 형상화한 빨간 화살표 모양의 넥타이가 포인트다. 웅비는 하락장을 나타내는 화살표를 가슴에 새겨 시장 참여자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또 기존의 황비와 웅비는 네 발을 모두 땅에 붙인 사족보행의 모습이지만 재탄생한 황비와 웅비는 두발을 딛고 서 양 손이 자유롭기에 머리를 긁적이거나 두 손을 모으는 등 기존 캐릭터들이 할 수 없던 다양한 포즈를 연출할 수 있다.
현재 '황비', '웅비'는 한국거래소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투자자들과 소통하는 중이다. 블로그 내 '황비웅비 이야기' 코너를 통해서 한국거래소만의 특징과 고유한 업무와 역할 등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캐릭터 소개를 포함해 3편까지 업로드가 완료됐다.
거래소는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 시 유의해야할 점,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 등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알릴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황비와 웅비 외에도 시장 참여자나 작전세력 등을 형상화한 새로운 캐릭터를 준비하고 있다"며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토리를 부여함으로써 거래소만의 황비·웅비 유니버스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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