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2020년 40% 가까이 급감했던 국내 면세점 매출이 지난해에는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면세점 매출은 17조 8333억원으로, 2020년 15조5051억원보다 15.0%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직전인 2019년의 24조8586억원의 71.7% 수준이다.
외국인 매출 비중은 95.4%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83%였으나 2020년 94%로 증가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더 높아졌다.
국내 면세점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다이공'으로 불리는 중국인 보따리상에 매출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다.
지난해 면세점 방문객은 677만1267명으로 2020년 1066만9000여 명으로 63% 수준에 그쳤다. 12월 한 달간 면세점 매출은 1조3천779억여원으로 전달보다 21.8% 줄었다.
국내 면세점 매출은 2009년 3조8천522억원에서 계속 증가해 2016년 10조원, 2019년 20조원을 각각 돌파하며 급성장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받았다.
한편 지난해 9월 국내 면세점 매출이 1조7657억원에 이르며 코로나 사태 후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직전달 1조5260억원 보다 15.71% 증가한 수치다.
당시 오미크론 유행 전 트래블 버블 체결국 관광객의 입국으로 잠시 활기를 되찾았다. 그러나 12월 다시 국내 입국 절차가 복잡해지면서 매출이 크게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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