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자들은 밸런타인데이 선물에 평균 51만원을 사용했다.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이 14일 밸런타인데이 기간(2/1~13)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성상품 구매(여성이 남성상품, 남성이 여성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비율이 전체 구매의 30%를 차지하고 그 중 60%가 203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성상품 평균 구매액은 51만원이며 연령별로 ▲40대는 63만원 ▲30대는 54만원 ▲20대는 41만원 ▲10대는 27만원을 사용했다. 구매액은 밸런타인데이 하루 전(13일)과 일주일 전(7일) 순으로 높았다.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선호하는 브랜드 톱3는 ▲여성은 보테가베네타, 메종마르지엘라, 스톤아일랜드가 차지했고 ▲남성은 구찌, 생로랑, 프라다 순이다. 카테고리 별로는 남녀 모두 활용도가 높은 지갑, 스니커즈, 가방, 의류 순으로 구매가 많았다.
기념일이 아닌 평소에도 발란 고객의 이성상품 구매는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전체 구매 중 이성상품 구매가 31%를 차지하고 여성의 경우 남성상품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해 4분기 기준 40%를 넘어섰다.
발란은 이성상품 구매 고객이 '선물하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판단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서비스를 도입하고, 당일배송 시스템과 연계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럭셔리 쇼핑 경험은 물론 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물류 시스템 강화로 프리미엄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당일배송 취급 파트너사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올해 1분기까지 서울지역 고객의 당일배송 수령 비중을 80%까지 높인다.
최형록 발란 대표는 "발란은 단순히 상품 판매가 아닌 데이터와 고객을 기반으로 럭셔리 쇼핑 전체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선물하기 서비스와 당일배송 역시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고 궁극적으로 옴니채널을 활용한 명품 컨시어지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