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프리미엄'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를 표방하는 뮬라웨어가 올해 사업 영역 확대, 해외 사업 확장에 나선다. 뮬라의 뮬라웨어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시국에 '프로가 선택한 브랜드'를 강조하며 직원수 150여 명 매출액 450억원 가량을 달성하며 대표 애슬레저 브랜드로서 자리를 공고히 했다. 메트로신문은 뮬라만의 철학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도록 마케팅과 영업에 집중하고 있는 조현수 대표를 만나봤다.
뮬라는 현재 조현수, 조현웅 형제가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둘의 첫 사업은 2008년 론칭한 운동 콘텐츠 사업 'Sline TV'였다. 트레이너로 회원들의 건강을 관리하던 중 많은 회원들이 시간적 여유가 없어 고민한다는 사실에 착안, 자투리 시간이나 늦은 시간에도 원하는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수강형 운동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사업은 '레전드 하체 스트레칭'으로 불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었던 '강하나의 원데이 스트레칭' 비디오를 탄생시켰다. 또한 SK브로드밴드 영상 정식 납품의 성과를 맺는 등 호응을 얻으며 순항했다. 그런데 당시 요가 강사들을 섭외해 영상을 제작하던 중 한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입을 만큼 전문적이면서도 디자인까지 갖춘 적합한 요가용 레깅스, 의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특히 운동 콘텐츠 특성상 유연한 몸의 움직임을 잘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강사들이 편안하게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의류가 필요했다. 두 공동 대표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이러한 전문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뮬라웨어의 론칭으로 이어졌다.
뮬라를 창립한 뒤 현재 조현웅 대표는 신제품의 기획과 디자인,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등 뮬라의 전체적인 상품 생산과 관련된 부분을 전담하고, 조현수 대표가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의 장점이 뮬라 소비자들에게 보다 잘 보여주도록 마케팅과 영업 분야에 치중해 팀워크를 선보이고 있다.
뮬라는 지난해 10주년을 넘어 유니콘 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D2C몰 운영 및 사업 확장에 포커싱해 다양한 성과를 낸 점이 발판이 됐다. 작년의 경우 자사몰 회원수를 106만명까지 확보했으며, 새롭게 선보인 짐웨어 브랜드 '뮬라맨즈' 역시 작년 하반기에 상반기 대비 2배 이상 매출을 올렸다
뮬라는 이제 내년까지 기업공개를 목표로 하며 관련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조현수 대표는 "IPO를 앞두고 보다 탄탄한 실적을 쌓기 위해 올해는 적극적인 오프라인 매장 확대 및 안정적인 매출채널 확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등 본격적인 수익 모델 확장에 나설 예정이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뮬라웨어는 본질을 놓치지 않기 위해 경쟁사 브랜드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특장점을 내세우기 위해 연구개발을 거듭하고 있다.
룰루레몬과 같은 브랜드와 더불어 '운동과 일상에 모두 적합한' 애슬레저 의류를 추구하며, 소재 및 원단개발에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뮬라는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 패브릭과 입체 패턴 등은 독보적인 테크놀로지를 갖춘 바 있다. 입었을 때 조임없이 편안하면서도 운동할 때에는 몸의 움직임을 보다 유연하게 돕는 이러한 애슬레저 본연의 기능성이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뮬라는 이번년도를 기점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해 보다 다양한 활동을 준비 중에 있다. 올해 스타일리쉬 애슬레저 브랜드인 뮬라웨어는 오프라인 매장 확대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짐웨어 뮬라맨즈는 국제 보디빌딩대회 프로모션 참가 등 헬스 고관여자들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해외 사업 확장도 계획 중에 있다. 특히 싱가포르의 경우 작년에 오프라인 공식 매장을 2군데 오픈했는데, 현지 반응이 긍정적이라 향후 더욱 적극적인 현지 사업 확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일본 등 추가적인 지점 오픈 계획도 염두에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 대표는 국내 레깅스 시장 전망과 사업의 확장에 관해 포부를 밝혔다.
조 대표는 팬데믹 속 건강한 삶을 가꾸고자 노력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며 애슬레저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그 중 레깅스는 다양한 운동과 일상 속 활용도가 높은 핵심 제품군으로서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지리라 판단한다. 레깅스 외에도 조거팬츠 및 플리스 웨어, 집업자켓, 원피스 등 다양한 애슬레저 룩의 시즌 아이템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2022년에는 고객의 니즈에 맞춘 새로운 애슬레저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며 애슬레저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해나갈 방침이다.
조 대표는 "뮬라는 점점 성장하는 시장 내에서 건강한 경쟁을 이어나가기 위해 애슬레저 의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스타일리시 애슬레저 브랜드 '뮬라웨어', 프리미엄 짐웨어 브랜드 '뮬라맨즈' 두가지 브랜드를 '생활 속 운동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대표적인 애슬레저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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