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거짓말 좀 한다고 알려진 거물급 인사가 천안함 추모식에서 손가락으로 눈물을 닦는 시늉을 하자 서울역에서 기차를 기다리며 뉴스를 보던 사람들이 의아했다. 진짜 눈물을 흘리는지 아니면 마른 눈을 가짜로 닦아내며 우는 시늉을 하는지 모를 장면이었다. 그 흉내가 변칙과 반칙으로 살아온 죄에 대한 참회와 함께 새롭게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사람도 있었다. 말할 것도 없이, 누군가 평소의 행동거지와 다르게 울거나 웃을 때는 기획된 장면일 경우가 상당하다.
악어는 눈물샘과 입을 움직이는 신경이 같아서 먹이를 삼키면서 수분을 보충하려 눈물을 흘려야만 한다고 한다. 포식자 악어가 먹이를 잡아먹으면서 흘리는 눈물은 가짜가 아닌 진짜 눈물이다. 먹이를 불쌍하게 여기기 때문이라는 억지소리는 아마도 위선자의 가식적 눈물을 경계하라는 뜻이 아닐까? 과잉 제스처와 함께 하는 호소나 호언장담하는 인사들에게서 진정성을 찾아내기란 어렵다. 무뢰배들이 감동하는 척 하면서 흘리는 악어눈물은 연출일지도 모른다. 다시 말해, 악어의 눈물에는 가짜가 있을 수 없지만 재주 많은 인사들의 눈물 중에는 가짜도 종종 있다는 이야기다.
엉뚱한 장면에서 억지로 감동하거나 지나치게 공손하게 행동하면 오히려 불신감을 사기 쉽다. 어눌하더라도 진실한 자세가 사람들의 마음을 열리게 한다. 거칠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꾸밈없이 표현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믿음직스럽다. 예로부터, "교모한 말과 아첨하는 표정을 짓는 사람 중에 어진 사람이 적다(巧言令色 鮮矣仁. 논어, 학이13)"고 하였다. 또 "강직하고 의연하고 순박하며 어눌한 사람이 어질다(剛毅木訥 近仁. 논어, 子路27)"고 하였다. 듣기 좋은 말과 간지러운 행동으로 상대방을 현혹시키는 사람을 경계해야 한다는 뜻이 아닌가?
선거는 그 사회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실천력 있는 지도자를 선택하여 힘을 밀어주고 공동체를 위하여 일하도록 하는 축제마당이 되어야 마땅하다. 문제는 허황된 언어의 유회, 달착지근한 감언이설, 신파극 연출에 대중이 현혹되기 쉽다는 점이다. 더군다나 패거리 문화가 조장되면서 부화뇌동하는 사회에서 허상과 진실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순박한 시민들이 남에게 보이기 위해 연출하는 짓거리에 속아서 휩쓸리다가는 머지않아 배신감을 느끼고 허탈해 할 때가 온다.
생각건대, 유권자 의식수준에 버금가는 지도자를 선택하기 마련이다. 허언과 허상이 난무할 때 사람들이 얼마나 동화하느냐에 따라 그 사회의 의식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시민들이 부화뇌동하지 말아야 진정한 지도자를 뽑아 나라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다. 먼저, 나부터 현혹되지 않고, 세상을 보는 바른 시각을 갖추어야 미래를 짊어질 국민을 위한 지도자를 선택할 수 있을 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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