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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그렇게 K콘텐츠 막더니...결국 한국 드라마 6년만 심의통과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아이치이 광고

6년만에 중국이 한국콘텐츠에 대한 심의를 통과시킨 이례적인상황이 발생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은 당국 최대 OTT플랫폼 아이치이(iQIYI)에 한국 드라마 '밥잘사주는 예쁜누나'를 업로드하고 공식서비스에 나섰다. 이는 2016년 태양의후예 이후 처음이다.

 

중국 OTT 플랫폼 아이치이는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면서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숏폼시장 확산과 콘텐츠 부족 등으로 시청률 하락, 광고수익 감소 등의 위기에 직면했다. 이런 상황에 중국은 수익성 개선, 반등을 노리기 위한 전략으로 한국 드라마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중국은 사드 설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한령(중국 내 한류 금지)를 시행하면서 게임, 드라마 등의 한국 콘텐츠들을 거부해왔었다.

 

하지만 오징어게임, 고요의바다 등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 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중국 당국 역시 한국 드라마를 배제 할 수 없게된 것이다.

 

이에 한국 JTBC 드라마 밥 잘사주는 예쁜 누나는 6년만에 중국 광전총국 심의를 통과한 한국 드라마가 됐다.

 

여기에 한국 콘텐츠는 이미 중국 당국에서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밥잘사주는 예쁜 누나는 첫방송을 시작한 3일 아이치이 인기차트 7위를 기록했기 때문.

 

이를 놓고 OTT업계는 기대하면서도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OTT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한국 드라마 심의를 통과 시켰다는건 앞으로 K콘텐츠에 대해 우호적으로 시선이 변했다는 것을뜻한다"라며 "하지만 중국 특성상 끝까지 봐야 한다. 이것만 믿고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놔야 한다. 문이 완전히 열리기 전까지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다""고 꼬집었다.

 

그간 한국 콘텐츠만 계속해서 거부해왔던 중국당국의 이런 변화에 한국 콘텐츠 제작사들도 중국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콘텐츠 제작사 관계자는 "사드보복으로 시행한 한한령이 풀렸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게임 업계와 비슷한 상황이다. 이번 드라마 유입으로 성과를 경험했듯, 앞으로 한국 콘텐츠에 대해 문을 연다면 한국 콘텐츠 관련 기업들은 실적 반등 등 긍정적인 결과를 기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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