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에서는 살아가는 모습을 일러 사바세계(娑婆世界)라고 한다. 세상이 열 가지 악으로 차 있어 인내하고 참지 않으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라는 뜻이다. 대표적인 대승경전 중의 하나인 법화경에서는 인간이 사는 모습이 마치 불난 집인 줄도 모르고 감각적 육락에 매여 산다 해서 '화택지옥'(火宅地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화택지옥을 연상시키는 안타까운 일로 강릉 삼척을 비롯한 동해의 근접한 산림이 타들어 갔다.
타들어 가는 나무와 풀들 그 산에 살고 있던 동식물은 물론 무릇 존재로 태어난 이상 생로병사를 포함한 팔고(八苦)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은 이미 붓다가 밝혀 놓은 바다. 존재의 본질은 '고'이며 갈애가 남아 있는 한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 윤회 속에서 존재는 영원히 고통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의 길까지 체득한 붓다의 깨달음은 오늘 날까지 흔들림 없이 전해지고 있다. 본질적 고통의 원인은 욕심내고 성내며 어리석은 마음인 탐진치 삼독의 무명이라는 일갈과 함께 불난 집에 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고통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르는 길을 소상히 밝혀 놓았다.
열반의 또 다른 표현은 탐진치 없음이자 집착 없음 번뇌의 소멸 등으로 치환된다. 탐진치 삼독을 조복 받는 자는 스스로를 이겨내는 자라고 설파한 붓다의 가르침이 절절하게 폐부를 찌른다. 무시당하고 있다는 어리석은 화를 이기지 못해 불을 낸 그는 스스로만 태우다 못해 애꿎은 산천초목까지 불길에 싸이게 했다. 화택지옥을 만든 무명을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다. 순간만이라도 탐진치를 조복 받는다면 그 순간이 바로 열반이다. 마음먹기 따라서 매일매일 열반일 수 있건만 어리석은 중생심으로 주변에 화택지옥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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