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은행권과 함께 대러 금융제재에 따른 결제·송금 관련 문제 해결에 나선다.
18일 금감원 비상금융애로상담센터 운영 결과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총 123건 문의 중 기업의 대금결제, 개인의 자금송금 가능성 문의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웨스턴유니온과 머니그램 등 중개업체들의 송금 중단으로 국내은행들도 러시아 송금을 중단하고 나서며, 러시아 주재원의 한국가족에대한 생계비와 유학생 자녀 등에 대한 송금 문제 등차질이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당국은 국내은행의 러시아 현지법인과 본점 간 임시 결제라인을 개설해 비제재 은행·비제재 품목에 대한 신속한 대금결제를 지원한다.
국내은행의 러시아 현지법인 은행(하나·우리)이 대금결제 거래를 진행할 경우 한국 본점 내 개설한 현지법인 명의의 계좌로 선입금하고, 대러 수출입 대금 지급 필요시 상계 처리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당 방식을 활용할 경우 대금 결제 시 중개은행 경유를 최소화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한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다만 동 방식을 활용한 대금거래는 비제재 은행·비제재 대상 품목 교역에 한정하고 개인 간 무역외 송수금 등은 제외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된 해외체류자의 금융거래를 위한 공동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러시아 주재원의 국내 가족에 대한 긴급 생계비 대출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그동안 일부 은행의 경우 해외 소득서류 확인 방법 등 관련규정이 미비해 해외체류자에 대한 대출 취급시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해외 소득확인 및 금융거래를 위한 등 공동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실무 준비 기간을 거쳐 3월 말~4월 초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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