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정보원, 지난해 워크넷 구인·구직 증가
작년 워크넷 방문자 일평균 91만명…11.3% 증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으로 일자리나 일할 사람을 구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 취업정보사이트인 '워크넷'을 통해 기업이 인력을 구하는 경우가 전년대비 절반 넘게 증가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은 워크넷 등 '3대 고용정보 포털사이트'를 통한 고용서비스 이용자 분석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워크넷은 구직자가 적합한 일자리를 찾거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취업포털 사이트다.
워크넷의 하루 평균 방문자는 지난해 91만3000여명으로 전년 82만명보다 11.3% 증가했다. 워크넷 회원도 1294만명으로 전년(1207만명)보다 7.2% 늘었다.
워크넷을 통해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의 구직신청 건수는 356만건으로 전년(291만건)보다 22.3% 늘었다. 특히, 기업의 구인신청 건수는 110만건으로 전년(73만건)보다 50.2% 급증했다.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훈련시스템'의 하루 평균 이용자도 지난해 61만8000명으로 전년(42만9000명)보다 44.1% 늘었다.
고용정보원 관계자는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지능형 직업상담서비스 '잡케어' 이용자도 2000명을 넘어섰다"며 "코로나19에 비대면 고용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 국민 고용보험 확대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시스템' 이용자도 늘어나는 추세다.
고용정보원은 예술인, 택배기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플랫폼 기반 직종 종사자들의 경우 회원가입 없이 한 번의 인증만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용보험 시스템을 개편했다.
그 결과 고용보험시스템 하루 평균 방문자는 지난해 31만명으로, 전년(27만5000명) 대비 2.7% 늘었다. 실업급여 신청 등도 고용센터가 아닌 온라인으로 하는 비율이 57.1%에서 64.6%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영돈 고용정보원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상황 속에서 비대면과 정보기술(IT)을 이용한 고용서비스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디지털 고용서비스 수요 충족과 서비스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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