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가 우리 삶에 지속가능한 에너지이자 탄소중립 에너지로 거듭날 수 있을까. LG에너지솔루션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꾸준히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영 활동 전반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맞춘 '배터리 ESG' 만든다
2차전지 전망은 글로벌 기업들의 탄소중립 기조와 고유가 분위기로 밝은 상태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총 2501만5291대로, 이중 전기차는 24만1182대로 집계됐다. 국내 자동차 100대 중 1대는 전기차라는 의미이기도 하고 국내 전기차 점유율도 점차 빨라지고 있는 추세다.
이렇듯 친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개발하고 보급했지만, 전기차가 폐차 되거나 배터리 교체 시기가 오면 전기차 배터리는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자연히 폐배터리에 대한 논의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폐배터리를 산화코발트, 리튬, 망간, 니켈 등을 1% 이상 함유하고 있어 유독물질로 분류된다. 다행히 리튬이온 배터리를 분쇄물질과 전해질 중 하나만 남을 때까지 분해하면 파쇄된 재료로부터 이전의 원료인 흑연, 망간,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얻는 기술이 있어 모든 배터리 구성요소의 96%를 재활용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을 위해 기술 기반을 만들고 있는 국내 대표 기업이다. 오창공장에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을 설치하고 현대글로비스 KTS모빌리티와 폐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더불어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은 배터리 리사이클링 업체 라이-사이클(Li-Cycle)에 투자해 지분 2.6%를 확보했다. 내년부터 10년 동안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재활용 메탈을 활용한 니켈 2만톤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배터리 수명 예측 기법을 개발하기 위해 여러 유관기업과 협력을 통해 최적의 사업모델을 발굴 중이다.
◆"배터리 업계의 '최초'를 쓴다"… RE100·EV100 동시 가입
LG에너지솔루션은 업계 최초로 RE100과 EV100에 동시에 가입하면서 친환경 경영 활동의 의지를 내비치고 실행에 나서고 있다.
RE100은 '재생전기(Renewable Electricity) 100%'의 약자로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같은 친환경에너지로 충당하자는 국제 캠페인이다. EV100은 2030년까지 기업 소유 및 임대 차량 중 3.5t 이하 100%, 3.5∼7.5t 50%의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캠페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은 2019년부터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운영하고 있고, 미국 공장은 2020년 7월부터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 중이다. 한국과 중국 공장은 오는 2030년까지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고, 국내 오창공장은 올해 정부 주도로 국내에서 처음 시행된 녹색 프리미엄제에 참여해 연간 61GWh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낙찰받은 바 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16일 RE100 이사회의 '정책자문기구(Advisory Committee)' 2기로 선정돼 2년 동안 활동하게 됐다. RE100 이사회는 재생에너지 관련 전문성과 경험, 미래 RE100 달성 계획 등을 평가해 정책자문기구 담당을 선정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단순 배터리 제조 기업을 넘어 다음 세대에게 아름다운 환경을 물려주는 기업으로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지 생산뿐만 아니라 전지 원재료 생산 및 운송 과정에서 발생 하는 온실가스까지 감축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협력사의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운송 수단 및 루트 발굴 중이다.
◆ESG 위원회 설치해 벨류체인에 적극 반영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ESG 원칙에 반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부정적인 여론과 인식을 개선하기는 쉽지 않다. ESG는 올바른 일(Right thing)이기에 해야 한다기보다 반드시 해야 할 일(Must to do)이며, 비즈니스와도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LG에너지솔루션 ESG 위원회의 신미남 위원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지속가능 에너지 창출과 ESG 경영이 시대의 화두라고 강조하며 ESG를 LG에너지솔루션의 벨류체인에 적용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LG에너지솔루션 ESG 위원회는 지난해 6월 이사회 내에 신설된 기구로 LG에너지솔루션이 시대적 요구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ESG 과제가 잘 이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곳이다. 또한 ESG 위원회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ESG가 LG에너지솔루션 내에서 관리되는지 관찰하고 ESG 전략이 적기에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부서이기도 하다.
LG에너지솔루션 ESG 위원회는 ESG와 관련해 중대한 리스크 발생시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반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개최된다.
◆배터리 원재료부터 공급망까지 신경 쓰는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핵심 원재료 수급으로도 ESG를 실천한다. 이를 위해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인 수산화리튬의 안정적인 수급체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도 ESG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수산화리튬은 양극재 핵심 원료인 니켈과 합성하기 쉬워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원료로 사용된다. 배터리의 니켈 비중이 높아질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고, 전기차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늘어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독일 '벌칸 에너지(Vulcan Energy)'와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025년부터 5년간 수산화리튬 4만5000톤을 공급받는다. '시그마 리튬', '라이온타운' 등 리튬 정광(수산화리튬 원료)을 생산하는 해외 광산업체와 중장기 공급 계약도 맺었다. 시그마 리튬은 니켈, 코발트 채굴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물 찌꺼기를 건조 및 축적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환경적인 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친환경적으로 리튬을 생산하는 벌칸 에너지와 계약을 통해 원재료 공급선 다변화뿐 아니라 ESG 경쟁력 강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한다"라며 "재활용 메탈 사용을 통해 높아지는 시장의 ESG 눈높이를 충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고 ESG 경영에 의지를 다졌다.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원재료에 대해서도 환경·인권·반부패 등을 고려한 깨끗하고 투명한 공급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0월 국내 배터리 업체 최초로 '책임 있는 광물 조달 및 공급망 관리 연합(RMI)'에 가입했다. 이어 2020년부터는 LG에너지솔루션 코발트 공급망에 대해서 제3자 기관을 통한 실사를 진행해 개선점을 도출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코발트·니켈·리튬·천연흑연과 같은 원재료에 대해서도 검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권영수 부회장은 최근 "전 세계 모든 사업장에 자원 선순환 고리 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ESG 행보가 글로벌 배터리계를 선도하는 한 획을 그으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선순환 체계를 만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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