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가(術家)의 자세에 대해 구양수(歐陽修)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밝혔다. '춘추(春秋)에서 공자(孔子)는 재이(災異)에 관해 논했지만 그것을 인사(人事)와 결부시키지는 않았다. 오직 천도(天道)속에서 상궤(常軌)를 벗어난 것이 발견될 때 군자(君子)는 하늘이 꾸짖는 것이 무엇인지 깨달아 경외감을 갖고 오직 자신의 영혼 상태만을 주의하면 된다고 했다. 그러나 세상사는 어떤 것은 이치에 부합되지만 어떤 것은 결부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때 군자는 이를 우연한 일로 치부하겠지만 이로써 그들에 대한 경외심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명리나 풍수는 공히 어느 한편으로 치우칠 때 똑같은 위험을 갖게 된다.' 이 세상천지가 무작위적이라는 불경스러운 사고에 이르면 선덕(先德)을 쌓기 위한 사람의 노력을 부정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프로메테우스적이고 혁명적인 실험주의에 길을 터주면 더욱 위태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풍수를 대하는 이상적인 태도에 대해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인위적으로 풍수를 교묘하게 조작하거나 경멸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건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라 할 수 있다. 천도가 풍수를 통해 그 의지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명당(明堂)은 발견하기도 어렵지만 진정 숙련된 풍수가를 만나기는 하늘에 별 따기다. 풍수에 감응(感應)이 있고 그것을 수용하더라도 군자는 풍수를 쫓지 않고 애써서 얻을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정도를 알아야한다. 하늘이 짜놓은 자연 메커니즘을 억지로 움직이려 들어서는 될 일은 없다. 이러한 이치에서 필자는 종교인이라 할지라도 종교를 통한 일체의 구원을 납득시키고 인도하는 방식이나 길에 대해서 아주 힘주어 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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