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명리(八字命理)의 세계를 궁구하다보면 어느새 세사(世事)의 이치를 꿰뚫어 여간한 일에는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경지를 실감한다. 비록 세간에서 가볍게 다루어지는 팔자술(八字術)이라 할지라도 거기에는 만물의 인과(因果)의 변화이치를 깨달아 안심입명(安心立命)하는 소도(小道)가 담겨 있음을 알게 된다. 명(命)과 운(運)이 지배하는 선천운(先天運)의 영역은 인간의 사유로는 미치기 어려운 진리(眞理)를 담고 있다. 이는 개천명(改天命)하겠다는 한 줌의 호기(浩氣)로 극복될만한 세계가 결코 아니다.
참다운 명리(命理)는 하늘의 이치를 받아들여 자신을 탓하거나 타인을 원망하지 않고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마음 자세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명리는 색(色)이 곧 공(空)이라 해서 무위(無爲)를 추구하는 게 아니다. 공(空)이 또한 색(色)이므로 천태만상(千態萬象) 모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덮어 감싸는 원칙적인 도량을 지니게 만든다. 까닭에 술(術)에는 도(道)가 없다는 어설픈 무리들이 명리에 도달하기란 요원한 일이다. 진정한 명리학가(命理學家)라면 자신과 나아가 국가에 이르는 주변 환경의 구성을 도외시하고 먼 허상만 쫓는 태도를 보인다면 이는 바른 답이 될 수 없는 법이지만 세사(世事)에는 바른 법칙과 옳은 길이 있다.
도(道)로 나가는 정법은 세사를 간파(看波)하는 명(命)에서 비롯된다. 거듭 격물치지(格物致知)하다보면 별천지(別天地)에 이르러서도 종국에는 명으로 수렴되는 근본 뜻을 헤아리게 된다. 그러므로 이상향을 추구하는 어떤 과정이나 행위도 부정하거나 그 의미를 삭감할 것까지는 없지만 세간의 풍속이나 성패 의미를 일탈한 구도(求道)의 길을 쫓을 필요도 없다는 점을 명리(命理)에서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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