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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그 비가 언제 그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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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올지 미리 알아 우산을 준비하는 지혜로 동양의 예측술을 포장한다면 이는 심각한 위선이 내포하게 된다. 흉함을 피하고 길함을 쫓는 술수를 힘주어 주장하는 이들은 정작 그 자신들이 지혜롭지 못하다. 그 부류들에게서 지혜를 구할 생각은 접는 것이 낫지만 그래도 마음 한편으로 위안을 구했다면 그것으로 다행이다. 명리에 정통하다면 비를 막거나 피할 방도를 강구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혹 누군가 운(運)이 바닥을 치기 직전이라고 할 때 저조한 운을 피할 방법은 별반 존재하지 않는다. 생(生)의 여정에서 비가 오면 일단은 맞을 수밖에 없다.

 

실상 그 비를 피해본들 어김없이 여타의 동급 상황이 초래된다. 이 같은 상황을 현상전이(現狀轉移)라 하는데 이를 응용해서 개운(開運)의 묘책일종으로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궁극에 이르면 일체의 조언이나 충고 또한 부질없음을 깨닫게 된다. 상보(相補)의 법칙은 더하고 덜함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리를 통해 구할 수 있는 안심입명(安心立命)의 차원이란 비를 맞더라도 그 비가 어느 때 그칠 지를 알고 맞는지의 여부라 할 수 있다. 비가 그칠 때를 안다면 이리저리 비를 피해 다니며 경망되게 옷을 적시는 일은 없을 것이고 때로는 덜 낙심하고 역경을 헤쳐나 갈수 있다.

 

결국 때를 안다는 것은 희망의 등대와 같은 역할을 수반한다. 사람마다 인생의 질곡을 끝도 없이 겪는 법은 없다. 수렁에서 언제 헤쳐 나올지를 정확하게 안다면 그전에 힘을 완전히 소진해버리는 우(愚)를 범하지는 않게 된다. 이와 같이 '명(命)이 하늘에 달렸다'는 정명론(定命論)의 관념은 한 개인의 의지는 단호히 부정해버리지만 그렇다 해서 인간을 무력화게만 만드는 역기능만 초래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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