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이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순환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18일 SK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생산자·파트너·브랜드를 온라인으로 잇는 재활용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비즈니스플랫폼 '이음'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2030년 리사이클 제품 판매 비중 100% 달성을 위해 플라스틱 순환생태계를 본격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에 따르면 이음은 세상을 잇는 그린 솔루션이라는 의미를 담은 그린 플랫폼이다. 플라스틱 업계 관계자와 소비자 대상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에 리사이클 소재에 대한 경험과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채널 서비스를 제공한다.
SK케미칼은 이음을 통해 브랜드사에 자사가 만든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PS) 소재로 제작된 소재 경험키트를 제공한다. 원하는 화장품 용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AI 이미지 검색 서비스 및 제품 생산을 위한 성형업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플라스틱 성형업체에는 용기 생산에 필요한 금형 제작을 지원하고 제작된 금형 디자인을 이음에 등록해 성형업체의 고객사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꼐 외부의 다양한 협력업체들에 인증·규제 정보, 신기술·제품 트렌드 등의 다양한 시장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SK케미칼은 화장품 용기 시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용도의 플라스틱 제품 시장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SK케미칼은 이달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스모 뷰티 서울 2022'에서 업계 관계자에게 이음 플랫폼을 선공개하고 30일부터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정재준 SK케미칼 신사업개발실장은 "재생원료 거래 등과 같은 서비스를 추가 구축해 이음을 중심으로 리사이클 플라스틱 생태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케미칼은 '이음' 서비스를 위해 3개월 전부터 사전모집을 실시했으며 20여 개 성형업체 및 이해관계자가 '이음' 플랫폼 공개와 동시에 서비스를 활용할 예정이다. SK케미칼은 '이음' 플랫폼 제공 서비스와 관련하여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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