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자원 십분 활용한 형태 ESG 활동 느는 추세
ESG 대두 직후 유통가 사회공헌 사업 대부분 기후 위기 극복 위한 상품 판매 활동에 치중
'탄소 절감 활동을 위한 불필요한 상품 구매 유도' 등 비판 도
유통업계가 탄소절감 상품 기획·판매 등에서 벗어나 기업의 자원을 활용한 ESG(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실천하고 있다.
최근 유통가에서 이루어지는 ESG 활동은 계속해서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면서 영역과 방식이 확장하는 특징을 보인다. 과거 유통가에서 이루어지는 ESG 활동은 창의성이나 다양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많은 유통기업들이 지난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ESG 보고서 공시 및 채권 발행 의무화 발표 후 잇따라 ESG 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전담 부서를 설치했다.
주요 유통기업의 과거 ESG 활동은 상품 판매·기획 또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성 캠페인에 머물렀다. 그러나 '기후 위기', '탄소 중립', '동물권' 등을 주요 키워드로 건 활동은 환경단체의 비판 받았다. 환경 보호를 위한 불필요한 상품 구매를 유도해 오히려 환경 파괴를 야기한다는 주장이었다. 사회 기부 활동 또한 특정 계층에 재단 등을 통한 소비재 현물 기부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과거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부활동과의 차별성을 갖지 못했다.
유통가는 최근 자사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는 ESG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다른 산업군과 기업에서는 갖지 않은 유통기업의 특성을 살리는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이번 초중고 1학기 시작과 맞춰 마트 내 문화센터를 기반으로 한 대학생 재능 기부 프로그램 등 교육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이웃돕기 중심의 기존 사회공헌 사업을 확대해 실질적으로 소외계층의 미래 가능성에 투자하고 지원하는 활동이다. 향후 홈플러스는 배움 튜터링 프로그램 등을 전개하는 등 교육 사각지대를 없애고 학습격차를 줄이기 위한 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티몬은 e커머스란 자사의 플랫폼 성격을 활용해 기부 사업을 중개하는 데 나섰다. 판매액의 15%에 해당하는 현물을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기빙플러스에 기부하는 친환경 주방용품 브랜드 네오플램의 특가딜을 열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면서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는 판매 수수료로 지출하는 비용을 계산하지 않고 나오는 순수 판매대금에서 기부금을 출연할 수 있다. 티몬은 이번 사업에 대해 "진일보한 소셜기부 구조"라고 자평했다.
CU는 소셜벤처 끌림과 손잡고 자사 상품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자사 홍보비용으로 출연해 소외계층에 직접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활동을 전개 중이다. 끌림을 통해 CU는 지난 3월 총 26명의 재활용 자원 수집 노인의 리어카에 탄소중립 생활 실천과 분리수거를 장려하는 CU의 캠페인 광고를 부착했다. 이러한 활동은 광고 수입이 소외계층에 직접 전달되면서 자립을 돕는 데 의의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후 위기 극복이나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기업 내 구성원 인식이 긍정적이어서 새로운 형태의 아이디어가 계속 나오는 중"이라며 "ESG 활동이 실질적으로 기업에 이익을 발생시키지는 않아도 간접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어 기업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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