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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 '역대 최고'…메신저피싱↑

/금융감독원

#. 이모씨는 딸을 사칭하는 사람으로부터 '휴대폰이 파손돼 급하게 휴대전화 보험금을 신청해야 하니 도와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사기범의 요구에 따라 문자메시지로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등을 알려줬고, 사기범이 메시지로 보낸 주소를 통해 원격조종앱을 설치했다. 사기범은 설치된 원격조종앱을 통해 피해자의 휴대폰에 설치된 뱅킹 앱에 접속, 피해자의 은행계좌에서 625만원을 타 계좌로 이체 및 편취했다.

 

지난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서민들을 노리는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이 횡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온라인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100만원 이하 소액을 빌리는 경우가 많았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네이버 밴드 등이 접촉점으로 활용됐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운영실적을 14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상담은 14만3907건으로 전년(12만8538건)보다 12.0% 증가했다. 역대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까지 누적 상담 실적은 115만116건에 달한다.

 

유형별로 보면 메신저피싱 피해 증가 등으로 보이스피싱이 1년 전에 비해 15.9% 늘어난 6만453건을 기록했다. 불법사금융도 25.7% 늘어난 9238건이었다. 급전이 필요한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최고금리를 초과한 경우, 불법 채권추심 행위에 대한 피해 신고·상담이 늘었다.

 

유사수신의 경우 가상자산 투자 명목의 유사수신 피해 상담·문의가 전년 대비 소폭 늘어난 119건을 기록했다. 유사수신은 본인들이 개발한 가상자산이 유명 거래소에 상장되거나 대기업과 기술제휴를 통해 향후 가격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광고해 투자자를 유혹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인들이 개발한 암호화폐가 유명 거래소에 상장되거나 대기업과 기술 제휴를 통해 가격이 크게 상승한다며 투자자를 유혹하는 수법이다.

 

단순 상담의 경우 보이스피싱·불법사금융 관련 법규 및 대응 절차 등을 묻는 건수가 7만3536건으로 전년 대비 7.6% 늘어났다. 같은 기간 미등록 대부업체 등과 비대면 대출 상담이 늘면서 개인정보 유출 우려에 대한 상담이 84.1% 늘었다. 금융회사 사칭 문자 메시지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상담도 36.2% 증가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의심 신고·상담 시 즉각적인 대응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되면 유형별 대응 방법 등이 안내된다. 보이스피싱의 경우 전화, 문자의 진위 문의 등을 통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신규 통신서비스 가입·명의 변경 시 당사자에게 문자로 알려주는 엠세이퍼에 등록하는 것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불법사금융 신고 중 위법 혐의가 상당하고 피해자가 형사처벌을 희망한 경우 수사당국에 수사가 의뢰되기도 한다. 지난해 613건에 대해 수사당국에 통보했다. 유사수신 신고 건수 중 61건에 대해서도 경찰청 등에 수사를 의뢰했다.

 

불법채권추심 중단 등 구제가 필요한 4841건에 대해서는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 등을 안내해 피해 구제를 지원했다.

 

금융감독원은 "신고·상담유형별로 지급정지 신청 등 대응방법 안내, 수사의뢰, 채무자대리인 무료지원·서민금융진흥원 등 자활상품 안내 등 보이스피싱·불법사금융 피해에 적극 대응했다"며 "국번없이 1332를 누르고 사금융신고센터(3번)을 연결하거나,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금감원 측은 "금융회사 명의의 정부지원 대출 문자는 링크를 클릭하거나 전화 대응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불법사금융 또는 보이스피싱 의심이 되면 국번없이 1332를 누르고 사금융신고센터(3번)을 연결하거나,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금전 대출 시 제도권 금융회사, 등록 대부업, 등록 대출모집인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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