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LG에너지솔루션이 고환율·고금리·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2분기 호실적을 거둘 전망이다. 다만 SK온은 올해 4분기 손익분기점(BEP)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시설 투자에 대한 비용 증가 여파로 2분기 적자가 예상된다. 이른바 'K-배터리 3사'가 약진할 때 중국 배터리사의 기술 추격도 본격화하고 있어 배터리 업계 판도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되고 있다.
29일 증권가에 따르면 삼성SDI는 '젠5', '원통형 배터리' 등의 고른 판매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35%(3984억원) 높아진 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각형 배터리 '젠5'는 지난해 3분기부터 BMW 등에 본격적으로 공급을 시작해 판매량 급증의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LG에너지솔루션도 2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며 3분기 연속 흑자 달성을 점치고 있다. 한편 2분기 영업이익은 2633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단순 비교하면 63.6%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중국 상하이 봉쇄 조치 여파로 테슬라 상하이 공장이 정상적으로 생산을 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주요 증권가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의 주요 소재인 양극재 가격 상승하며 생산 비용 증가로 해당 기업의 영업이익이 낮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지난해 동기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이 기록한 순수 영업이익만 놓고 보면 큰 차이는 없을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2분기 매출은 5조1310억원으로 영업이익은 8152억 원에 달했다. 해당 영업이익은 당시 SK이노베이션의 소송 합의금인 ‘일회성 요인 인식으로 매출 및 수익성 개선’ 요인이 반영된 실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순수 영업이익만 보자면 2500억원 안팎이라고 볼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지난해 2분기에도 역시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별 봉쇄, 물류 차질 등 악재가 많은 상황이었다"며 "이 때문에 올해 2분기 수치를 단순하게 ‘전년 동기 대비’로 하면 대폭 떨어진 것처럼 보여 시장의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2분기 실적 저점을 찍은 뒤 3분기부터 하반기로 갈수록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GM과의 합작사 얼티엄셀즈 1공장 양산이 하반기부터 시작돼 실적도 회복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SK온은 배터리 판매율이 증가했음에도 글로벌 공장 신규 가동과 증설로 인해 2분기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예측됐다. SK온은 올해에만 미국, 헝가리 등 세계 곳곳에서 배터리 공장 가동에 들어가 비용 증가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배터리사들은 투자와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공급 장악력을 넓혀가고 있지만 CATL과 같은 중국 배터리사들의 글로벌 진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29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중국 CATL은 1회 충전시 10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삼원계 배터리 출시 계획을 알리고 한국 완성차업체 국내 출시 차량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등 한국 시장 점유에도 나서기 시작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자국 내수 중심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해왔던 CATL이 최근 'CTP(셀투팩) 3.0'이란 배터리를 공개하고 내년부터 양산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배터리사들의 주력인 삼원계 배터리를 양산하겠다고 발표해 배터리업계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CATL은 CTP 3.0은 '4680 배터리'보다 배터리 용량이 13% 더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름 46mm, 높이 80mm를 의미하는 '4680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이 개발하고 있는 배터리로 테슬라에 탑재된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CATL을 비롯한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내수 탈피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국내 기업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삼원계 하이니켈 배터리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역량 확보에 매진해 중국과 기술격차를 벌리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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