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지난 3일 새벽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미흡한 운영에 따른 이용자들의 불만에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이용자들의 불만은 수그러지지 않는 분위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 3일 우마무스 프리티더비 공식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올렸다.
사과문에 따르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국내 서비스에 대한 미흡한 운영으로 고객님들께 많은 불편함과 큰 실망감을 안겨 드렸다. 이에 깊이 반성하고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고 전했다.
조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우마무스메 이용자들이 지적한 불만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이어갔다.
우선 고객과의 소통 문제 관련 "기존 '건의 & 오류 게시판'을 강화해 답변을 할 수 있는 내용은 바로 답변 할 것"이라며 "그렇지 못한 내용에 대해서는 개발사 확인을 거쳐 최대한 빠르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화지급 문제는 "현지화 과정에서 이전 일본 서비스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이게임즈 측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재화의 지급 일정이 일부 조정됐다. 총 지급 재화는 동일하다는 이유로 미숙하게 결정한 사안"이라며 "적합한 양이 지급 되도록 재검토하겠다. 하지만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해야 하는 점을 감안해 총액은 양사가 합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또 업데이트 공지가 늦어진 점에 대해 "일본 서비스에서 신경썼던 중요한 부분을 놓쳤다. 명확히 조사한 후 향후 이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지화 및 알람 기능개선에 대해서는 "사투리 현지화의 기준이 불명확해 적절한 번역 방향을 찾지 못했다.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내용에 몰입을 방해하는 오타가 다수 발견된 점 역시 큰 문제가 맞다"고 사과했다.
조 대표는 "이 모든 약속과 다짐에도, 이미 떨어진 신뢰는 쉽게 회복하기 어렵다는 점 깊이 통감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 중인 내용들과 앞으로 업데이트될 내용들까지 전부 다시 고객님들의 관점에서 재검토하고, 회사의 업무 방식을 정비하겠다"며 "모든 담당자에 전면 적인 재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근본적인 쇄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조 대표 사과문...이용자 비판 고조
하지만 조 대표의 사과문 게재 이후 오히려 우메무스메 이용자들의 반감을 더욱 고조시키는 분위기다.
이용자들은 ▲새벽 3시에 사과문을 올린점 ▲유저가 받은 피해에 대한 보상 ▲우마무스메 담당부서 및 담당자 후속 조치 ▲사이게임즈 탓 ▲근거자료 등 카카오게임즈와의 협의, 간담회 진행을 주문하고 나섰다.
우마무스메 공식 커뮤니티 댓글에 따르면 "유저들이 원하는 내용은 간담회개최, 담당자 해명 및 징계, 진정어린 사과를 바란다", "간담회장에서 만나자", "끝까지 사이게임즈 탓만 하시네", "새벽3시에 올리는 건 뭐야. 기습 사과문이야?"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한편, 우마무스메 이용자들은 ▲ 이벤트 늦은 공지,▲ 재화 지급에 차이, ▲일본 서버와의 차별 논란 등 카카오게임즈 운영자들의 운영 미흡을 지적하며 지난달 29일 카카오게임즈 본사 일대에서 마차 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해당 논란이 지속되자 카카오게임즈 측은 지난 1일 사과문을 통해 보상책과 서비스에 따른 재 교육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즉각 사과하지 않은 점과 사이게임즈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환불 소송까지 준비하겠다고 반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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